[시 감상] 함민복 시 감상

등록일 2003.09.3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한 레포트구요. A+받았습니다. 수업시간에 칭찬 많이 받았습니다. 참고문헌 보이시죠?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양이 정말 많은 만큼 정말 열심히했습니다.
*단 돈 3000원 투자하셔서, 성적 잘 나오실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産』-돼지의 일생1-

시인은 지금 돈사에서 새끼돼지를 받아내면서 산고를 치뤄 낸 어미돼지의 모습 속에서 어머니의 삶의 모습을 되새기고 있다.그 모습은 가난과 슬픔으로 빈틈이 없이 채워져 있다. 실제로 낱말들간의 간격을 없애버리는 기교를 사용함으로써 시인은 어머니와 세상이 가난과 슬픔을 통해 한 치의 틈도 없이 결합되어 있다는 사실을, 그리고 어머니와 자신의 삶 또한 가난과 슬픔으로 '탯줄'처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효과적으로 표현해내고 있다. 어머니와 그는 '눈물'이라는 '교집합'을 간직하고 있다. 그런 '교집합'을 간직하고 어머니와 같은 삶의 모습을 후대에 물려주고 싶다는 마음을 품은 시인의 생각은 매우 선량한 동시에 소극적인 것이기도 하다. 그것은 현실에 대하여 '빗금을 그어온' 자세이며 현실과 맞부딪치려는 태도가 아니다.
그런데 현실에 대한 소극적인 자세는 어머니의 삶의 모습에 대한 공감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사회적인 현실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그 사회적인 현실은 그에게 자신의 삶에 대한 주체적인 반성과 계획을 마련하지 못하도록 강요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함민복, 『우울氏의 一日』, <세계사>, 1990
함민복, 『자본주의의 약속』, <세계사>, 1993
함민복,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창작과 비평>, 1996
박덕규, 『서정시가 있는 21세기 문학강의실』, <청동거울>, 2001
정효구, 『시 읽는 기쁨』(한국 현대시인 25인과 만남),<작가정신>, 2001
이승훈, 『한국 현대시 새롭게 읽기』, <세계사>, 1996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함민복의 시 [박수소리]분석과 감상 report 2페이지
    함민복의 <박수소리>는 제목과 같이 ‘박수소리’라는 단어로 시작한다. 박수소리 라는 단어를 들으면 우리는 자연히 ‘짝짝짝’ 하는 박수소리를 떠올리게 된다. 눈으로 본 이 박수소리라는 네 글자 단어가 귀로 들어와 마치 소리를 내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것이 아마 이미지에 ..
  • 함민복 리포트, 긍정적인 밥 6페이지
    Ⅰ. 여는 글 함민복 시인에 대해 처음 알게 된 시는 ‘대나무’이다. 대나무에는 시인이 지향하는 삶의 태도가 녹아있다. 대나무를 읽으며 나는 ‘시인 함민복’이 궁금해졌고, 그를 찾다가 ‘긍정적인 밥’이라는 시를 발견하게 됐다. 현대인에 대한 외침, 시인은 자신의 생각..
  • 함민복 시 작품론 5페이지
    1. 자본주의의 진정한 승자- 가난한 시인, 함민복 "자본주의로부터 가장 동떨어진 외곽에서 ‘무숙자’의 삶을 살았던 시인이 자본주의의 중심을 공격했다. 그의 전투가 도덕적일 수 있었던 까닭은 그의 궁핍과 결핍이었다. 그는 앞으로도 얼마간은 현재 수준의 가난을 뛰어넘지..
  • 함민복 6페이지
    Ⅱ. 함민복의 시 세계 가난한 삶을 살았던 시인들은 결국 자신의 부정정신을 시 속에 털어놓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함민복의 시에는 늘 가난의 모습이 깃들어 있고, 가난의 숨결이 숨 쉬고 있다. 그의 첫 시집 『우울氏의 一日』과 두 번째 시집『자본주의의 약속』은 자본주..
  • 함민복, 뻘에 말뚝 박는 법 : 문명의 이기와 소통 19페이지
    1. 서론 1.1. 작가 소개 1962년 충북 중원군 노은면 출생으로 3남 3녀의 막내이다. 할아버지까지는 귀족이었다. 그의 할아버지는 19세기 후반, 강릉 지방의 토호였는데 어떤 변란에 연루돼 충주로 피난을 내려왔다고 한다. 아버지는 농부였다. 함민복이 태어난 마을은..
  • 함민복 시인론 7페이지
    -들어가며 80년대 문학사는 전후문학과 분단 및 해체 문학의 틀이 조금씩 와해되는 과정이었다. 전쟁으로 인한 폐허의 삶들을 통해 지엄성을 획득한 문인들은 세 갈래로 변형되고 그 진영들은 임기만료에도 불구하고 자기 존속의 관리, 혹은 해체 후의 새로운 대책 없이 흘러간..
  • 함민복 시인 말랑말랑한 힘 감상문, 길 위에 깔려죽은 뱀은 납작하다, 불탄산, 뿌리의 힘, 달과 설중매, 뻘, 딱딱하게 발기만하는 문명에게 7페이지
    함민복 시집 말랑말랑한 힘 _ 시인의 말 박형준 시인이 함민복은 우리 시대의 축복이다. 라며 함민복 시인의 말랑말랑한 힘을 소개하고 있었다. 맨발로 지구를 신고 있다는 표현과 함께...초보자, 중급자, 상급자로 나누어진 시집들 중, 욕심 같아서는 중급자나 상급자의 수준..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시 감상] 함민복 시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