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화] 프랑스의 교육제도

등록일 2003.09.29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프랑스 교육의 개관
프랑스 교육의 역사
프랑스의 학제 구조
프랑스 교육의 특징
英才 선발 전문인력 양성
대학별로 학문 전문화
실습위주 직업학교서 기능인 만든다
<바깔로레아>
<교육제도>
<한겨레신문 기사내용>

본문내용

<<프랑스인의 지적(지적) 자부심은 대단하다. 문화의 종주국이라는 자긍심도 강하다. 프랑스가 국제무대에서 유일 초강대국인 미국의 독주에 맞서 제 목소리를 내곤 하는 것도 그런 배경 때문이다. 프랑스의 그런 저력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그 원천은 역시 독특한 교육에 있다. 자부심 강한 국민을 만들어내는 프랑스 교육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정답없는 시험…프랑스 중고등학교에서 프랑스어나 역사―지리 시험은 대개 논술형태로 치러진다. 문제를 푸는데 주어지는 시간은 2∼4시간. 학생들이 2,3가지 문제 중에서 하나를 택해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눠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과 생각을 쏟아붓게 한다. 당연히 학생마다 답안이 다르다. 학생들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지도 않는다. 그런 시험에 충분히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다.
파리 13구에 있는 마시옹 리세(고등학교) 문과계열 3학년 철학시간. 10월 한 달 동안 공부할 주제는 ‘예술이란 무엇인가’이다.
철학교사인 아니에스드 칼론은 27명의 학생들에게 예술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도록 한 뒤 칸트 헤겔 니체 베르그송 등이 예술에 대해 쓴 텍스트들을 발췌해 집에서 읽어오도록 과제를 내줬다. 다음 시간에는 학생들이 텍스트를 분석, 철학자들의 예술관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친다. 학생들이 자신의 예술관을 정립,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서 이해시키도록 만드는 것이 이번 단원의 목표다. 이처럼 프랑스교사는 지식의 일방적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지도자’의 역할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