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건강] 임신기의 올바른 영양관리

등록일 2003.09.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태아의 생성 및 발달
2) 임신시의 체중 증가량
3) 임신부의 영양 권장량
4) 임신합병증과 영양
5) 임신 중 나타나는 이상증세
6) 임신부의 비과학적인 금기식품
7) 임신부의 식사지침

본문내용

1. 임신기의 올바른 영양관리는?
독립적인 개체로 존재하지 못하는 태아의 건강상태는 모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모체의 영양불량, 임신중독증, 원인불명의 태반기능부전증 등으로 인해 가끔 태아의 저체중 및 미성숙, 사산 등이 초래되며,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저체중아의 출산율이 높은 것은 모체의 영양불량과 관계가 깊다.
1) 태아의 생성 및 발달
(1) 계획된 임신의 중요성
어머니의 역할 모체나 태아의 건강을 위해 임신 수개월 전부터 바람직한 체중을 유지하며, 균형잡힌 식사와 함께 운동을 통해 체력을 단련하는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아버지의 역할 부부가 2세를 갖고자 계획하였다면 아버지도 균형된 식사를 하고 흡연 및 과음을 금하며, 방사선, 중금속, 농약 등 환경 위해성분에 노출되는 기회를 줄이는 등 건강한 새 생명의 탄생을 위해 미리 준비하여야 한다.
(2) 태아의 발달과정
임신기간은 총 40주로, 임신 1~2주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자궁벽에 착상하는 시기이며, 임신 3~8주는 ‘배아 발달기’로서 태아의 주요 장기를 포함한 기본적인 구조가 만들어지는 시기이고, 임신 9~38주는 ‘태아 발달기’로 태아의 크기가 커지고 주요 기관들이 성숙되는 단계이다.
(3) 태반의 역할
임신이 시작되고 1개월 후부터 자궁벽에서 발달하기 시작한 태반을 통하여 모체 혈액에 포함된 영양소, 호르몬, 항체 및 산소 등이 태아에게 전달된다. 태아는 자궁내의 폐쇄된 환경에서 성장하므로 태아의 대사산물 및 폐기물 역시 태반을 통하여 모체의 혈액으로 운반 되어야 한다.
2) 임신시의 체중 증가량
임신기간 동안의 적당한 체중증가는 임신 중 영양관리 및 성공적인 임신 진행의 중요한 지표가 된다. 임신부의 체중이 증가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수분의 증가이며, 총 수분 증가량의 절반 이상은 모체의 혈액이 증가함으로 인한 것이다. 임신으로 인한 체중 증가분의 상당량이 모체 쪽에서 증가한 부분이기 때문에, 출산 후에도 증가된 체중의 상당량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되므로 임신 전 체중으로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사와 함께 적절한 운동, 그리고 모유를 먹이는 것 등이 필수적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