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연산군과 광해군 다르게 보기

등록일 2003.09.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희대 한국어학과 분은 절대 받지 마세여^^
책 10권가까이 읽고 쓴 리포트입니다~~ 칭찬 많이 받으세여~~^^

목차

서론
본문
연산군,광해군에 대한 재해석
1)연산군
2)광해군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초,중,고등학교에서 역사에 대해 많은 공부를 했다. 하지만 역사에 특별히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몇몇 사람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이 암기 위주식 역사 외우기에 급급했다고 본다. 뿌리없는 잎새 없듯이 역사 없는 현재의 우리가 있을수 없으므로 우린 그 무엇보다 우리의 역사에 대해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이런 우리 역사를 잘 알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왕의 존재와 왕과 관련된 사실을 절대 빼놓을 수없다. 대부분의 조선조 왕들은 ~조, ~종(주1) 이라 불리우는데 단 두사람 연산군, 광해군 만이 군이라 불리운다. 이들은 왜 군이라 불리우는가 그야말로 폭군이라서? 신하들에게 쫓겨나서? 만일 그렇다면 이들은 정말 왕의 자리에서 물러날 만큼 악행을 많이 저질렀는지 아니면 혹시 다른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지 않을수 없다. 보통 우리가 폭군으로 알고 있는 연산군, 광해군을 다르게 보고, 역사를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해 보려한다.

본문
1. 연산군 광해군에 대한 재해석
1)연산군
잘알다시피 연산군이 한 행동들을 볼 때 폭군인것만은 확실하다. 그렇다면 연산군은 왜 폭군이 되었는가? 임금이 된후 생모 윤비의 비참한 죽음에 한이 맺혔기 때문인가? 그렇다면 무오년에 일어난 무오사화는 이일을 알기전에 일으킨 것으로 연산군의 악행이 전적으로 생모와 관련되어 있다고 할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렸을적부터 흉폭했을까? 어렸을적엔 오히려 활달하고 총명하여 학문에 남다른 진전을 보이기도 했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