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당송시가)] 당송시가 감상

등록일 2003.09.2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업시간에 발표하여서 교수님께 참신한 시 해석이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목차

당송시가의 감상

1.잡시
주석및 번역
작가소개
시에대한 해석및 개인감상
2.회향우서
주석및 번역
작가소개
시에대한 해석및 개인감상
3.만차낙향현
주석및 번역
작가소개
시에대한 해석및 개인감상
4.등유주대가
주석및 번역
작가소개
시에대한 해석및 개인감상

본문내용

晩次樂鄕縣 (만차악향현-낙향현에서 밤을 지새며)


▸ 나의 감상
자꾸 노래와 비교하게 되서 그렇지만, 이 시를 보고 내가 제일 먼저 떠올린 것도 김광석의 노래이다. 이 시는 김광석의 노래 <불행아>와 너무나도 흡사하다. 잠시 김광석의 <불행아>를 살펴보자.

너무나도 흡사하지 않은가? 왜 이렇게 흡사한 것일까? 내가 잡은 답은 바로 이 시의 작가 진자앙과 이 노래의 가수 김광석에서 찾았다. 진자앙은 정열과 정의감이 있고, 자신의 주장을 과감히 내세울 수 있는 패기가 있는 관리였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펼칠 수 없는 현실에 부딪치고는 미련 없이 관직을 버린다. 그리고 누명을 쓰게 되어 죽게 된다. 이 시는 고향을 떠나 여행을 하는 내용으로 보이지만, 작가 자신의 삶을 반영한다고 느껴진다. 자신의 신념과 사회의 정의를 위해 그 한 몸을 불태우고 싶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그런 그가 뭘 느끼겠는가? 이런 부분에서 김광석의 삶도 일맥상통한다. 김광석의 자살을 두고 약물중독이나 여자문제다는 등 이러쿵 저러쿵 말이 많지만, 그를 아는 지인들이 말하는 그의 삶을 보면, 그는 노래 같은 삶을 산 가객이다. 언제나 노래를 위한 열정과 돈이 중시되는 현실에서 고뇌하고 슬퍼했다. 또한 그는 언제나 가난 속에서 힘겹게 노래하는 후배들에게 미안해하고, 그들과 함께 고뇌하였다. 그런 그가 이 <불행아>를 통해 말하고자 한 것이 무엇일까? 아마도 진자앙이 말하고자 하는 그것과 비슷할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중국의 한시감상 18페이지
    ▣ 주석 ○ 형체(形體): 몸뚱이를 뜻함. ○ 교유(交游): 서로 사귀어 놀거나 왕래함. ○ 애오라지: 좀 부족하나마 겨우. 다만. 오직 ○ 마음을 형체의 사역으로 삼았으니 : 마음을 몸뚱이가 부리게 했으니. 즉,먹고 살기 위해서 정신을 쓰게 했으니. 도연명이 얼마..
  • 한국 여성문호의 한시감상 : 황진이와 허난설헌 11페이지
    가장 인생을 알만하고 인생을 즐길 수 있는 나이에 난설헌은 꿈을 이루지 못하고 달밤의 찬 서리에 꽃 잎 떨어지듯 죽음을 맞이한 것이다. 난설헌이 현실의 나이 27세에 자신의 일생을 마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예언하며 지은 시다.⑤ 감상 이 시는 난설헌이 광상산에서 노는 ..
  • [영미시]Alfred Lord Tennyson의 Ulysses 8페이지
    Alfred Lord Tennyson(1809. 8. 6 잉글랜드 링컨셔 서머스비~1892. 10. 6 서리 알드워스) ☯ 초기생애와 작품테니슨은 오랜 링컨셔 가문에서 12명의 자녀 중 4번째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교구목사였다. 그의 두 형인 프레더릭·찰스와 함께 테..
  • 초등교육학 국어 심화과정 졸업 논문 44페이지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어른들은 책읽기를 강조하지만 불행히도 많은 어린이들은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오락게임을 더 좋아한다. 즉 문학에서 즐거움을 얻는 어린이는 많지 않다. 본 연구를 위해 학급 어린이들의 독서 실태에 관해 설문조사를 하였더니 여러 종류의 책..
  • 한국의 한시 3편 감상 - 제가야산독서당, 부벽루, 독서 유감 9페이지
    【 첫 번째 작품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 狂噴(奔)疊石吼重巒 (광분첩석후중만)人語難分咫尺間 (인어난분지척간) 常恐是非聲到耳 (상공시비성도이) 故敎流水盡籠山 (고교류수진롱산) 【 주석 】狂噴(광분) : 미친 듯 내뿜음일 때는 噴이 타당하나, 미친 듯이 달릴 때는..
  • "사탄에게 내어준다"의 의미 - 고린도전서 5장 5절의 해석 - 18페이지
  • [영문학] 상징에 의해 영시 감상 6페이지
    시는 함축적인 문학장르이다. 다른 문학 장르와는 달리 자신의 감정, 생각, 의도 등을 드러내기보다는 함축되고 간결한 언어로 자신을 드러낸다. 그리고 이러한 함축적인 언어는 상징이라는 시적 기교로써 드러난다. 상징이란 어느 대상이 다른 대상을 표시하거나, 본래의 고유한..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