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당송시가)] 당송시가 감상

등록일 2003.09.2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업시간에 발표하여서 교수님께 참신한 시 해석이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목차

당송시가의 감상

1.잡시
주석및 번역
작가소개
시에대한 해석및 개인감상
2.회향우서
주석및 번역
작가소개
시에대한 해석및 개인감상
3.만차낙향현
주석및 번역
작가소개
시에대한 해석및 개인감상
4.등유주대가
주석및 번역
작가소개
시에대한 해석및 개인감상

본문내용

晩次樂鄕縣 (만차악향현-낙향현에서 밤을 지새며)


▸ 나의 감상
자꾸 노래와 비교하게 되서 그렇지만, 이 시를 보고 내가 제일 먼저 떠올린 것도 김광석의 노래이다. 이 시는 김광석의 노래 <불행아>와 너무나도 흡사하다. 잠시 김광석의 <불행아>를 살펴보자.

너무나도 흡사하지 않은가? 왜 이렇게 흡사한 것일까? 내가 잡은 답은 바로 이 시의 작가 진자앙과 이 노래의 가수 김광석에서 찾았다. 진자앙은 정열과 정의감이 있고, 자신의 주장을 과감히 내세울 수 있는 패기가 있는 관리였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펼칠 수 없는 현실에 부딪치고는 미련 없이 관직을 버린다. 그리고 누명을 쓰게 되어 죽게 된다. 이 시는 고향을 떠나 여행을 하는 내용으로 보이지만, 작가 자신의 삶을 반영한다고 느껴진다. 자신의 신념과 사회의 정의를 위해 그 한 몸을 불태우고 싶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그런 그가 뭘 느끼겠는가? 이런 부분에서 김광석의 삶도 일맥상통한다. 김광석의 자살을 두고 약물중독이나 여자문제다는 등 이러쿵 저러쿵 말이 많지만, 그를 아는 지인들이 말하는 그의 삶을 보면, 그는 노래 같은 삶을 산 가객이다. 언제나 노래를 위한 열정과 돈이 중시되는 현실에서 고뇌하고 슬퍼했다. 또한 그는 언제나 가난 속에서 힘겹게 노래하는 후배들에게 미안해하고, 그들과 함께 고뇌하였다. 그런 그가 이 <불행아>를 통해 말하고자 한 것이 무엇일까? 아마도 진자앙이 말하고자 하는 그것과 비슷할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문학과]왕지환-등관작루 2페이지
    한시감상 수업 레포트입니다.
  • 한국의 한시 3편 감상 - 제가야산독서당, 부벽루, 독서 유감 9페이지
    한시 감상 레포트 - 한국의 한시 3편 감상하기 - 【 첫 번째 작품 】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 狂噴(奔)疊石吼重巒 (광분첩석후중만) 人語難分咫尺間 (인어난분지척간) 常恐是非聲到耳 (상공시비성도이) 故敎流水盡籠山 (고교류수진롱산) 【 주석 】 狂噴(광분) : 미..
  • 중국의 한시감상 18페이지
    한시감상 REPORT 중국의 한시 3편 一. 도연명 (陶淵明 ; 365~427) ▣ 작가소개 중국의 대표적 시인으로 이름은 잠(潛). 호는 오류선생(五柳先生). 연명은 자이다. 동진(東晉) 말기부터 남조(南朝)의 송(宋:劉宋이라고도 함) 초기에 걸쳐 생존했다. 강주(江..
  • [인문]중국 한시 3편 4페이지
    ① 怨情(원정) 美人捲珠簾 미닌권주렴 深坐?蛾眉 심좌빈아미 但見淚痕濕 단견누흔습 不知心恨誰 부지심한수 *작가소개 이시의 작가는 이백으로서 중국 최대의 성당(盛唐)기 시인. 성당의 기상을 대표하는 시인으로서 만고(萬古)의 우수를 언제나 마음속에 품었다. 현존하는 최고(最..
  • [영문]O Captain! My Captain! 6페이지
    Walt Whitman (1819-1892) <시원문 및 번역> O Captain! My Captain! O Captain! my Captain! our fearful trip is done, The ship has weathered every rack, the pr..
  • 시에대한감상 13페이지
    별 헤는 밤 윤동주 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 차 있습니다. 나는 아무 걱정도 없이 가을 속의 별들을 다 헬 듯합니다. 가을 속에 하나 둘 새겨지는 별을 이제 다 못 헤는 것은 쉬이 아침이 오는 까닭이요, 내일 밤이 남은 까닭이요, 아직 나의 청춘이 다하지..
  • 안도현 '마음의 시' 4페이지
    마음의 시 안도현 ⊙ 시인 소개 안도현은 1961년 경북 예천에서 태어나 원광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1981년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와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 - <서울로 가는 전봉준> <모닥불> <그대에게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중국문학 (당송시가)] 당송시가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