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희덕 -어두워진다는 것

등록일 2003.09.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100원

소개글

전공과목 과제였습니다. 열심히 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두워진다는 것, 그것은 하루로 따진다면 바로 이 시간일 것이다. 붉은 태양이 점차 어둠 속으로 사라지고 그 어둠이 모든 것을 담아낼 때. 어두워진다는 것, 그것을 계절로 따진다면 바로 가을일 것이다. 모든 생명이 성숙하는 이 계절, 아직은 무성하게 피어있는 길가의 나무의 잎사귀들은 곧 낙엽이 되어 이전에 하늘을 가렸던 만큼 땅을 덮게 될 것이다. 그러면 땅 또한 어두워지게 되는 것이다. 가을은 어두워지는 것만은 아닐 것이다. 가을은 열매와 씨앗을 맺음으로써 '캄캄함 씨방 속에 갇힌 꿈들'을 이룰 준비를 하는 계절이니 말이다.
시인의 해가 저무는 시간의 시들은, 상처를 가지고 있는 듯 보인다. 그것은 시인이 스스로 낸 상처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자신의 껍질을 벗겨 자신의 소리를 듣고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는 시인의 용기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마치 생명의 꿈을 꾸고 있던 씨방 속의 씨앗이 드디어 자신의 껍질을 뚫고 세상에 나오는 것을 보듯 말이다. 이렇듯 한 인간의 성숙은 자신의 내면의 씨앗이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일 것이라 생각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나희덕 시인에 대해서 9페이지
    1. 시인에 대한 이야기 - 나희덕 시인의 약력 - 1966년 2월 08일 충남 논산 출생 - 송곡여자중․고등학교를 거쳐 1988년 연세대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문과 박사 - 수원에서 창현고등학교 교사생활을 하..
  • 문예창작론, 나희덕 시인의 시 감상문 7페이지
    1. 나희덕 시인의 약력 - 1966년 2월 충남 논산에서 출생. - 송곡 여자중학교, 송곡 여자고등학교를 거쳐 1988년 연세대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문과 박사 - 수원에서 창현고등학교 교사생활을 하던 중 1..
  • 뿌리로부터 길어 올려진 따뜻한 교감 -나희덕의 시세계- 7페이지
    나희덕 시인의 약력 1989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시〈뿌리에게〉가 당선되어 등단 1998년 17회「김수영문학상」 2001년 12회 「김달진문학상」 2001년 9회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학 부문 2003년 48회..
  • 누에를 알아보아요 19페이지
    큰누에(4령, 5령) 3령 누에가 허물을 세 번째 벗으면 4령 누에, 네 번째 벗으면 5령 누에라고 하며, 이러한 누에를 큰누에라고 부른다. 큰 누에 때에는 뽕잎을 가장 많이 먹는 때로, 특히 실샘이 만들어지는 5령 3일부터..
  • 누에 요점정리 62페이지
    1. 곤충자원의 산업화 전망 전통적 양잠과 양봉 그리고 일부 약용으로 이용 현 대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왕귀뚜라미, 반딧불이 등 자연생태 학습용과 애완용으로 각광 천적용 및 회분매개용 곤충 시장이 급속히 성장 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나희덕 -어두워진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