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형도론

등록일 2003.09.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창과 학생입니다^^
세가지 쳅터로 나누어서 일목요연하게 했습니다

목차

chapter1. 그는 누구인가.
chapter2. 평론가들을 통한 그의 시 읽기
chapter3. 우리들의 시선을 통한 그의 시 읽기

본문내용

어차피 우린 모두 허물어지면 그뿐, 건너가야 할 세상 모두 가라앉으면 비로소 온갖 근심들 사라질 것을, 그러나 내 어찌 모를 것인 가. 내 生 뒤에도 남아 있을 망가진 꿈들, 환멸의 구름들, 그 불안한 발자국 소리에 괴로워할 나의 죽음들.
-[이 겨울의 어두운 창문] 부분-

기형도의 데뷔작인 [안개]라는 詩 속에서는 죽음이 삶 위에 포개져 있다. 죽음은 삶 위에 오버랩으로 겹쳐지면서 삶을 가리우고 삶을 불가능하게 한다. 文明 속에서의 삶이란 곧, 삶과 죽음의 뿌연 혼합물일 뿐이다. 그것을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뒤 엉켜 있지만, 그 뒤엉킴을 살아가는 인간들은 그 뒤엉킴 속에서 차라리 편안하다. 죽음과 삼투되어 있는 삶은 삶이 아니다. 그 것은 삶에 미달하는, 어떤 아메바의 무의미한 흐느적거림 같은 것이다. 안개는 인간을 과거와 절연시키고 미래를 지우고, 인간 과 인간의 사이의 관계를 지운다.
"쓸쓸한 가축들처럼" 인간은 안개 속으로 삼투되어 가는 "그 긴 방죽 위에 " 서 있다. 그 죽음의 안개가 오히려 편안하게 느껴지는 것은 그 희뿌연 것이 폭력에 찬 세계의 기본 구조를 가리워주기 때문이다. 안개가 이따금씩 쪼개질 때, 그 틈 사이로 세계의 모습은 잠깐씩 드러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기형도 詩 硏究>--어둠과 고통의 시적의의를 중심으로- 58페이지
    Ⅰ. 서론 1. 연구 목적 1989년 3월 7일, 29세의 젊은 나이로 기형도는 세상을 떠났다. 종로의 심야극장에서 숨진 채 발견된 기 형도는 요절한 유망 전도한 시인으로 세인들의 관심을 끌었다. 파고다극장에..
  • 빈집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5페이지
    . . 1.1 인물 이 시의 화자는 사랑을 포기하고 이별하는 심정을 ‘빈집’에 그 사랑을 가두고 떠나가는 고통으로 비유하고 있다. 그는 사랑을 잃고 난 후 연인과 나누었던 지난날의 추억을 ‘빈집’에 남겨두고 어디론가 ..
  • [현대시작품론]우울한샹송, 빈집-시분석 5페이지
    1. 이별 이별에 관한 시를 비교하기에 앞서 먼저 해야 할 이야기는 사랑이다. 세상에서 사랑이 아름다운 이유는 ‘기억’을 ‘추억’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에서 아주 소소한 일이라도 혼자가 아닌 둘이기에 보다 값..
  • [시분석] 기형도 「빈집」 2페이지
    그 영원히 닫힌 빈집의 기형도의 아픔은 이성복의 아픔처럼 '살아있음의 징조'도 아니며 '살아야겠음의 경보'도 아니다. 그 아픔은 '더 이상 내것이 아닌 열망'들을 한탄하는 너무나 늙어버린 영혼의 상처이고, 곧 죽음을 예감하는 ..
  • 기형도 연구, 기형도 심층 연구 16페이지
    기형도 시인은 29살의 젊은 나이에 죽음을 맞이했다. 김현이 기형도의 시 중에서 하나를 택해 제목으로 삼은『입 속의 검은 잎』이라는 기형도의 유고시집은 그의 가족과 친구들이 안타깝게 죽음을 맞이하고만 그를 위해, 그의 작품들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