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퇴계이황

등록일 2003.09.2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퇴계이황에 대해 새롭게 조명해보는 계기가 되었던 레포트입니다. 그의 생애와 그의 사상 모든것이 담겨있습니다.

목차

Ⅰ.퇴계 이황 선정 배경 및 이유
Ⅱ.새롭게 조명해 보는 퇴계
Ⅲ. 세기 최고의 라이벌 퇴계와 남명
Ⅳ.퇴계의 중심사상
Ⅴ.퇴계의 학문적 동반자, 도산서원
Ⅵ. 500년을 우리와 함께한 퇴계 이황

본문내용

흔히 성리학이라고 하여 보수적인 면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황에게 이런면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나는 알려진 것과 다른 그의 성인군자형의 넉넉한 인물이었다는 점에 집중하고 싶다. 다른 말로 센스가 있고 융통성이 존재하는 인물이었다는 점이다. 이는 퇴계자신이 시에서 아득한 절벽 위에 뿌리박은 고고한 소나무를 자신의 기상에 비유했지만 “붉고 푸른 것(소나무)이 화려함을 해치지 않네”라고 말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황의 둘째 며느리가 20세에 청상과부가 되었는데, 그는 과부개 가금지법에도 불구하고 며느리를 조용히 개가시켜주었다. 엄격한 유교윤리를 강조한 이황이지만 도는 어디까지나 ‘사람을 위해’ 존재 한다는 것을 잊지 않았던 것이다. 인간본위적이고 인간 위주적인 방법으로 인간을 사랑하는 학문을 추구했으며 융통성이라는 점과 넉넉함이라는 관대함을 소유한 그의 인간적 매력에 박수를 보내는 바이다. 인물 탐구라는 보고서를 쓰면서 평소에 그의 학문적 성과에서 벗어나 이황의 정신적인 면에 대해서 알게 되어 퇴계 이황과 하나가 되어 그의 입장에서 모든 것을 바라보게 되는 관점을 탐구하게 되었다. 퇴계 이황은 조선후기 사상계를 휘어잡으신 실로 훌륭하신 분이다. 500년이란 세월을 우리와 함께한 퇴계이황 선생에 대한 관심을 끊임없이 지속시켜 나가야 될 것이며 그의 인생을 본보기로 우리 자신을 반성하는 계기를 수립해야 함을 말하고 싶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16페이지
    이황 [李滉,1501~1570]호 :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동방의 주자고려 말 유입된 성리학의 토착화주요 저서 : 《퇴계전서》주요 작품 : 《도산십이곡》 《퇴계필적》 ..
  •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연구 논문 18페이지
    인간의 삶과 교육은 필수불가결한 관계이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지덕체를 갖추고 바람직한 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교육계 일각에서는 학생들이 지(知)와 체(體)는 충분히 갖추어져 있지만 덕(德)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과한..
  • 퇴계이황 교육사상에 대한 고찰 11페이지
    ■ 퇴계이황의 교육사상 ■ 퇴계이황의 생애퇴계 이황(1501-1570)은 비단 우리 민족의 스승으로서 존경받는데 그치지 않는다. 일본의 경우 퇴계의 학문과 사상이 임진·정유의 전란을 통해 수입되어 메이지 유신의 원동력이 되었던 야마자키 안사이(山崎闇齋)와 그 학파에 의..
  • 퇴계이황의 생애와 업적 2페이지
    1. 퇴계의 일생 * 아명은 서홍(瑞鴻), 자는 경호(景浩), 관명은 황(滉), 호는 퇴계(退溪) 등 * 아버지는 식(埴), 자는 기지(器之) * 형제는 첫째 잠(潛), 둘째 하(河), 셋째 신담(莘聃) - 전실 김씨 소생 서린(瑞麟), 의(猗), 해..
  •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 이황의 가정생활과 건강법, 퇴계 이황의 이념,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의 중요성,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시조의 검토,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유학상 비교 분석 15페이지
    Ⅰ. 서론퇴계 이황이라는 사람은 한마디로 하면
  • [이황의 교육사상]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과 교육론 13페이지
    1. 퇴계 이황의 생애이황은 1501년(조선 연산군 7년) 경북 예안현(오늘날의 안동시 예안면)에서 이식의 7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태어난 지 7개월 만에 마흔 살의 나이로 사망하여, 이황은 홀어머니 밑에서 자라야 했다. 이황은 열두 살 때부..
  • 퇴계이황과 교육 14페이지
    4. 퇴계 이황의 교육자로서의 모습(1) 교육자 이황퇴계 선생은 후학(後學)을 가르침에 있어 싫증을 내거나 귀찮아하지 않았으며, 친구처럼 대하여 끝내 스승으로 자처하지 않았다. 선비들이 멀리서 찾아와서 묻고 또 물으면, 그들의 정도의 깊이를 따라 일러주었으며, 반드시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