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일본사] 일본의 메이지 유신에 대하여... 명치 유신의 전개, 성격과 의의

등록일 2003.09.28 | 최종수정일 2014.06.3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저는 현재 일어 일본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일본에 대한 레포트는 일본학과 학생의 자료가 확실하겠죠?

더구나 이 레포트는 한일 비교 문화라는 강의에서 A+를 받은 자료입니다.

그리고 7장의 최고 레포트가 500원이면 거의 공짜 아닙니까?

유용하게 쓰세요!

그럼...

목차

1 . 서론

2 . 메이지 유신의 전개

3 . 메이지 유신의 성격

4 . 메이지 유신의 의의

5 . 결론

본문내용

일본의 메이지 유신에 대하여...

폭력적인 攘夷운동의 실패로 기력이 빠진 존왕양이파는 薩摩·長州·土佐 를 정치적 전술기지로 삼고 무기력한 幕府에 대응하려고 하였다. 長州에서는 내전을 통해 藩의 요직을 잡고, 薩摩에서는 大名과의 개인적 유대로 권력을 장악했다. 그리고, 討幕派는 일전에 대비해 薩摩·長州에서는 일찌기 재정비되어 모아졌던 재정으로 長崎로 외국 무기와 배를 사들였다. 또, 雄藩들의 정치적 단합으로 幕府세력을 압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土佐의 坂本龍馬같은 사무라이는 최고권력기관으로 大藩主會議를 구상하였고, 雄藩의 정치적 동맹을 제안하기도 하여, 1866년 3월 薩摩와 長州는 막부의 공격이 있을 때 상호협조하기로 동맹을 맺었다. 1866년 여름 제 2 차 長州정벌에서 이 동맹은 권위를 찾으려는 막부의 시도를 꺾을 수 있었다.

1866년 8월 德川家茂의 뒤를 이어 將軍에 취임한 公武合體派의 德川慶喜는 將軍을 大名회의에서 뽑는 합의체적 정권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2차에 걸친 長州정벌 시도로 그 뜻을 의심한 大名들은 이에 응하지 않았다. 이에 실망하여 막부 자체의 자강책을 강구하려 하였다. 그 목표는 국내의 적대세력의 대응이었다.

德川慶喜가 실시한 개혁은 군사적 자강뿐만 아니라 중요한 제도의 정비까지 포함하였다. 老中회의는 서양식 내각제로 바뀌었다. 막부재정의 정비를 위해 新稅를 징수하는 외에 광산 개발과 공업진흥 등을 추진하였다. 또 봉건 사무라이로 구성돼 있던 막부군대를 직업적 상비군으로 바꿔 서양식 무기를 공급하고 비용의 일부는 旗本·御家人에게 돌아가던 세금으로 보충하려 하였다. 幕藩체제를 효율적 중앙집권화된 근대적 국가로 변형시키려는 계획인 셈이었다. 이런 개혁은 프랑스公使의 건의와 재정 지원을 받아들인 것이다.

참고 자료

1 . 러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

2 . 일본 근대사 <서각수>

3 . 개화기 일본의 모습 <이어령>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