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21세기 글로벌 경쟁

등록일 2003.09.2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경쟁의 속성이 이렇게 급박하게 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새로운 네트워크 경제란 과연 무엇인가?
(3) 글로벌경제에서는 크고 강한 것이 효과적인가 아니면 적고 유연한 것이 효과적인가?
4) 21세기에는 기술혁신으로 인해 지리적인 위치가 점점 상관없는 것일까? 아니면 특정 산업에는 특정지역이 더 중요해질까?
5) 21세기의 글로벌 경제전쟁이 과거의 경제전쟁과 엄연히 다른 것은 무엇 때문일까?
6)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해묵은 대결이 막을 내린 만큼 서로 다른 유형의 자본주의 간에 새로운 대결 구도가 나타날 것인가 아니면 경제성장은 공허한 약속에 지나지 않을 것인가?
(7)기술혁신이 우리의 일터뿐 아니라 우리의 사회와 세상도 바꿔놓는다면 과연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정부의 역할은 끝나는 것인가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지배체제가 없는 통제 없는 세상을 향해가고 있는 것인가?

본문내용

(1) 경쟁의 속성이 이렇게 급박하게 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영역에서만 경쟁한다면 엎치락 뒤치락 점점 경쟁의 기준만 높이는 꼴이 될 것이다. 어느 누구도 앞으로 달려나갈 수 없다. 그런데 전략의 기본은 앞서는 것. 그리고 계속 앞서나가는 것이다. 즉 경쟁우위를 만드는 것이다. 전략이란 경쟁자들의 틈바구니에서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자신이 남보다 일을 잘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일을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 시키는 문제이다.

이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성공적인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성공적인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첫째, 우리는 배움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빨리 배우고 이것을 활용해서 새로운 통찰력을 키워야 한다.
둘째, 기업들은 사람들이 변화에 저항하지 않고 오히려 변화를 기대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 기업들이 모든 전략 아이디어를 다시 설정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