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전태일 평전을 읽고

등록일 2003.09.2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얼마전 배달호씨의 분신사건을 TV에서 보았다. 그 속의 진실은 모른채, 노동현실에 대한 인식도 없이 단지 TV속에서 보여지는 그대로 보았다. 그때는 꼭 저렇게 까지 하여야만 했나,, 아니 가족을 버리고 세상을 등진 그가 비겁하다라는 생각까지 들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나의 좁은 생각을 탓할 수 있었다.
전태일....
전태일 평전에 기록된 전태일의 삶은 매우 단순한 삶이다. 그는 태어나서부터 가난에 시달렸고 끝내 경제적으로 열등한 인간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 가운데서도 그는 인간답게 살고자 하는 희망을 버리지 않았으며 그러한 그의 불굴의 정신은 그를 노동운동의 중심에 있게 했고 노동운동의 화약을 지를 불꽃으로 산화하게 했다. 그의 삶을 간추리자면 이리도 짧다.
전태일이 살았던 60년대의 사회를 바라보면 왜 그가 죽음으로써 자신의 주장을 펼치려 했는지 알 수 있다. 한국의 60년대는 어떤 의미에서는 해방 후 처음 맞는 임시적인 안정기였다. 총칼로 권력을 쥔 박정희는 그의 권력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경제성장을 국시로 하여 모든 국력을 집중시키기에 이르렀다. 산업의 기반이 너무도 부실했던 남한의 중점 성장 분야는 경공업, 그 중에서도 노동력 집약적인 섬유공업이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