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신현림 시인의 「세기말의 블루스」를 읽고

등록일 2003.09.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학과 지성사의 시집 세기말의 블루스를 읽고 신현림 시인에 대해 쓴 글입니다. 20세기를 정리하는 시편이라고 생각하여 나름대로의 감상을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신현림 시인의 시를 처음 대한 것은 1999년의 일이다. 인간이 나누어 놓은 시간의 단위, 인간의 관점으로는 결코 적지 않은 세기라는 것이 마지막을 떨구기 직전의 때이다. 당시 나는 21세기를 마지막을 살아가며 어수선한 사회와 세기말의 감정들을 마음속으로 그려보며 무언가 고민같지 않은 고민에 잠겨있었다. 그러던 차에 신현림 시인의 시집 '세기말의 블루스'는 나의 시선을 모을지 않을 수 없었다. 먼저 시집의 제목이 주는 묘한 파문과 또 시속에서 나타나는 직접적이고 강렬한 표현들은 젊은이의 감성을 자극하기엔 충분했다.
이 시집은 세기가 끝나기 직전의 흔히 나타나는 타락적인 인간의 모습들이나 사회상을 주로 자신의 투사하여 나타낸다. 따라서 신현림 시인의 두 번째 시집인 「세기말의 블루스」에서는 시인의 삶의 부분들이 자주 드러난다. 그러나 자신의 삶을 자신이 투사하는 그 모습들에 있어서 시인은 결코 동정적이나 애정어린 시선을 유지하지 않는다. 시인은 자신의 삶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바라보거나 자조적으로 표현하려 하고 있다. 이 시집에서 시인의 삶에 대한 모습들이 유난히 많이 나오는 것은, 주로 시인의 경험을 투사하여 세기말 혹은 사회를 바라보려 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시인이 이 땅을 살아가는 여성이라는 잊어서는 안 된다.

참고 자료

신현림 시인의 세기말의 블루스
문학과 지성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시교육] 나의 현대 시교육 대안(수업지도안) - 시를 알게 하자, 시를 느껴보자, 우.. 7페이지
    더 없이 감수성이 강했던 학창 시절을 지나면서 나는 교과서의 수많은 시들을 접했었지만 정작 대학에 들어와 그저 단순한 호기심에서 읽어본 기형도의 빈집이라는 시보다 더 큰 울림을 던져준 시는 일찍이 없었다. 시는 작가의 사상의 ..
  • 에미왕릉 시분석 1페이지
    여성은 가정이라는 개개의 단체를 이루며 억압되어진 시기 속에서 무언의 목숨을 다하고 사라져 갔다. 과거는 흉터 속에 사그라들고 기억은 절반의 정체 속에 감정을 스미며 시들었다. 시인은 <에미왕릉>이란 시를 통해 일말의 전환을 ..
  • [문학] 기형도 시 평론 4페이지
    서론 우리나라의 시는 거의 대부분이 어느 문예사조의 영향을 받았거나 아님 당대 사회의 영향을 크게 받은 작품들이 많다. 그러나 기형도는 일단 거기에서부터 다른 시인들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형도의 시는 읽으면 ..
  • 신현힘 시인론 작품론 9페이지
    시인 신현림은 1961년 경기도 의왕에서 출생하여, 아주대 국문과를 다녔고, 상명대 대학원에서 사진 공부를 했다. 1990년 『현대시학』으로 등단하였으며, 시집으로 『지루한 세상에 불타는 구두를 던져라』(세계사, 1994)와 ..
  • [시인론]유하론 15페이지
    유하의 시를 이해하는 큰 줄기는 바로 ‘욕망’과 ‘그리움’이다. 그의 시속에는 인간들의 욕망, 시인 자신의 욕망이 거침없이 적혀있지만 사실 그 안에는 선명하지 않은 그리움이 드러나있다. 자신이 욕망에 다가가면 갈 수 록 멀어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 신현림 시인의 「세기말의 블루스」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