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간호학] 분만통증관리

등록일 2003.09.28 한글 (hwp) | 11페이지 | 무료

소개글

신생아사정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목차

< 분만 중 통증관리 >
< 신생아 사정 >

본문내용

< 분만 중 통증관리 >
분만중 통증은 매우 심한 통증의 하나로, 일생동안 지속될 수 있는 심한 정신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산과 환자의 통증치료는 태아와 산모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고, 분만 후 산모는 그들의 신생아와 접촉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과도한 진정은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말미암아 최근 무통분만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지만 그 수기와 성공에 있어서 많은 어려운 점들이 많습니다
임신의 생리적 변화는 통증치료에 대한 반응과 독성을 변화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중 마취의 부작용과 독성은 더 흔하고 심하게 나타납니다. 임신환자는 후두 반사의 상실로 위 내용물의 폐 흡인 위험이 높습니다. 국소마취제의 경막내 또는 경막외 주입 후의 교감신경 차단은, 산모의 심한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고, 태반 혈류와 태아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막외 또는 척수 아편양제제 치료는 임신부에서 오심과 소양증을 더 자주 일으키고 음부 단순포진의 활성화와 관계 있으며, 신생아 감염을 더 자주 일으킵니다.
분만동안 통증은 고통을 유발하지만, 신체에 손상을 주지 않을 뿐만아니라 절박한 신체 위험을 경고하는 것으로 유익하게 행동을 변화시킵니다. 즉 동물에서 분만은 육식동물에 의해 공격받기 쉽기 때문에 소리를 숨기거나 억제시켜야 하지만, 인간에서 분만통은 주로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도움과 보호처를 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