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유형론] 종묘

등록일 2003.09.28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전통건축물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관영건축 중 종묘에 관해 기술되어 있습니다.

목차

1. 개요
2. 시대적배경
3. 배치 및 외부공간
4. 공간구성
5. 단면 및 입면구성
6. 건축 방법론적 가치

본문내용

"종묘는 봉건통치배들이 저들의 '조상'을 추모하며 내세우기 위하여 건설한 건축물이다. 통치배들은 종묘를 건설함으로써 자기의 통치자로서의 지위가 영원할 것을 망상하였다. 그러므로 이조봉건통치배들은 이른바 '종묘는 조상들을 받들어 효도를 장려하기 위한 것' 이라고 하면서, 새 수도한양에 종묘부터 건설하였으며 임진조국전쟁 후에도 나라사정, 인민생활은 아랑곳하지 않고 종묘부터 복구하였다."
북한학자 '리하선'의『조선건축사』에서 발췌

역대 왕과 왕비의 신위를 모시고 제례를 올리는 곳, 역사상 가장 정제되고, 장엄하고, 신성한 건물 중의 하나인 이 곳은 다른 건물들과 구별되는 독특하고 고유한 건축형식과 공간을 가진다.

정문에서 정전까지의 숲에는 꽃이 없다. 사자(死者)를 위한 엄숙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하는 부분이다.

1. 시대적 배경
왕조가 바뀌면 도읍을 바꾸는 것이 동아시아 정치의 관행이었으며, 고려의 옛 귀족들의 영향력이 살아있는 개성에는 아직도 민심이 새 왕조를 반대하고 있었으므로, 개성을 도읍으로 고집할 이유가 없었다.
이성계의 지지기반 역시 개성에 세력을 두지 않고 있었다. 그리하여 새 도읍지를 찾는 일은 새 왕조가 해야할 첫 번째 과제였다. 또한 모든 국사(國事)에 승인을 받아야 했던 명(明)나라로부터 당당한 문화왕권으로 인정받으려면 정통성을 과시할 수단이 필요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