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 전라북도 지지

등록일 2003.09.28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한반도 전체에서 전라북도 지역이 가지는 지리적 성격을 해명하고자 한다. 우선 전라북도가 가지는 자연 환경의 특징과 인문 환경의 특징을 살피고, 다음으로 지역별 특색을 살폈다. 심화 연구 주제로는 〈서해안 시대의 도래와 전라북도의 변화〉로 잡았다. 심화 주제를 이와 같이 잡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전라북도를 비롯한 호남 지방은 영남 지방에 비해서 지역 개발이 잘 이루어지지 못한 곳이었다. 그러나 최근 중국의 개방화 정책과 지역 균형 발전론의 등장 등으로 이 지역은 예전에 비해서 급속도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전라북도 지방의 앞으로의 변화 모습을 살펴보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2. 연구 범위
행정 구역상 전라북도 전체 (그림 1 - 연구 지역도 : 전라북도의 지역 구분 참조)

3. 연구 방법
전라북도의 지역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각종 문헌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주로 참고한 서적은 권혁재의 「한국지리」이며, 국립지리원에서 발간한 「한국지지」도 참고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밖에 필요한 정보는 각종 논문과 인터넷 자료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하여 작성하였다. 각 장마다 참고문헌을 각주로 처리하였지만, 자세한 참고 목록은 이 글의 마지막에 정리해 놓았다.
독일 지지(地誌)의 대가(大家) 헤르만 라우텐자흐(Herman Lautensach)의 「코레아(KOREA)」는 1930년대에 한국의 지역을 연구한 지지서(地誌書)인데, 이 책은 필요한 부분에 한하여 부분적으로 참고하였음을 밝혀둔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