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기물 처리 ]원자력과 방사성 폐기물

등록일 2003.09.27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원자력과 방사성 폐기물

목차

1. 방사선의 발견
2. 방사선의 종류 및 특징
3. 원자력이란.....
4. 핵분열이란.
5. 원자력의 이용
6. 위험성
7.방사성 폐기물의 처리
8방사성 폐기물의 개념 및 발생원
9폐기물의 처리 방법
10방사성 폐기물 처분
11해외의 처리시설
12위도에 대한 대책

본문내용

1. 방사선의 발견

현대생활에서 방사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우리는 방사선을 이용해서 병을 진단하고 치료할 뿐아니라 품종을 개량하며 항공기와 같은 복잡한 기계를 뜯어보지 않고 균열을 알아내기도 한다. 방사선은 주사기나 거즈와 같은 의료용품을 살균하고 식품을 장기 보존하는 데도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방사선은 양이 지나치면 인체를 비롯한 생명체에 위해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방사선은 천의 얼굴을 가진 괴물같은 존재이기도 하다.
괴물단지인 방사선이 우리에게 알려진 것은 지금으로부터 102년 전인 1896년 프랑스 물리학자 베크렐(Antoine Henri Becquerel 1852~1908)에 의해서였다. 베크렐이 방사선을 처음 발견하게 된 경위는 흥미롭다.
베크렐은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모두 물리학자였다. 베크렐이 물리학을 전공하게 된 것은 이같은 가정적인 배경에서 이루어졌다. 파리 자연사 박물관에서 응용물리학을 강의하고 있던 베크렐이 모교인 파리 이공대학(에콜 폴리테크닉)에 부임한 것은 독일의 뢴트겐(Wilhelm Konrad Roentgen: 1845~1923)이 X선을 발견한 해인 1895년이었다.

뢴트겐의 X선 발견소식은 유럽 과학자들을 크게 자극했다. 베크렐도 X선 발견 소식을 듣고 흥분했다. 베크렐은 뢴트겐이 음극선을 써서 X선을 발견했는데 다른 방법으로 같은 광선을 얻어낼 수 없을까 하는데 관심을 쏟고 연구에 몰두했다. 베크렐은 인광성(燐光性) 물질 위에 보통의 태양 광선을 쪼여 X선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베크렐은 인광성 물질로 당시 널리 알려진 황산 우란칼륨을 가지고 실험을 시작했다.
베크렐은 감광성 금속판(Plate)에 인광성 물질을 얹고 가시광선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두꺼운 검정 종이로 싼 다음 햇빛에 쪼여 보았다. 그랬더니 사진용 감광 필름을 개발했을 때와 같은 화상이 표면에 나타나는 것을 발견했다. 베크렐은 처음 이를 새로운 X선에 의해 생겨난 것으로 믿었다.

참고 자료

원자력과 방사성 폐기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