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처리 기술 ] 폐기물 처리 기술 중 21C 신기술 비교 검토

등록일 2003.09.27 한글 (hwp) | 40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고함수 폐기물의 연속건류 탄화처리기술
삼성-타쿠마 열분해 가스화 용융시스템 (KILN TYPE)
생활 폐기물 열분해용융시설 동부 R 21
일본의 열분해 용융 핵심전략 기술개발
하수슬러지 선회용융 특성 연구

본문내용

국내하수슬러지에 대한 연소 용융시 용융특성, 대기오염물질 배출특성 및 슬랙의 중금속 침출특성에 대한 고찰결과 다음과 같다. 유동제어판을 적용한 5톤/일급 하수슬러지 선회용융시스템에서의 슬랙화율은 비산재가 재순환 없는 조건에서 90~92%로 달성하였고, 줄량감량율은 98~99.8%달성하였으며 비산재 발생율은 0.2~2%로 나타났다. 용융 슬랙의 용출특성 분석결과 Pb, Cu 만 매우 낮은 농도로 용출되었고. 다른 용출물질은 불검출되었다. 또한 연돌에서 다이옥신 농도를 측정한결과 0.002ng-TEQ/N㎥보다 매우 낮은 수치를 확인할수 있었다. 따라서 국내 하수슬러지를 본 선회용융시스템에서 처리시 환경친화적으로 처리할수 있으므로 슬랙을 재활용할 수 있는 하수슬러지 처리기술로 적용할 수 있을것으로 판단된다.

슬랙화율은 비산재를 재순환하지 않은 조건에서 90~92% 로 나타났으며 페기물 감량율중 용적 감량율은 98.6%정도로 약 1/100로 저감할수 있다. 비산재 발생량은 슬랙화율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슬랙화율이 높을수록 비산재 발생량은 저감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슬랙화율이 높게 나타나므로 대부분이 재활용이 가능한 슬랙으로 발생하여 2차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