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 계명은 복음이다를 읽고

등록일 2003.09.2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좋은 자료 됐으면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십계명에 관해서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되어있는 성서 책이다.
우선, 십계명에 자세히 들어가려면, 계명의 뜻을 알아봐야 할 것 같았다.
책을 더 찾아가며 읽어보니, 종교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조건 을 말하는 것이었다.
그 조건 중에, 십계명 이란, 간단히 설명하자면, 하나님이 시나이 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렸다고 하는 열 가지 계율이다.
계명에는, 다른 신을 섬기지 말 것, 우상을 섬기지 말 것,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하지 말 것, 안식일을 지킬 것, 어버이를 공경할 것, 살인하지 말 것, 간음하지 말 것, 도둑질하지 말 것, 거짓말하지 말 것, 이웃의 재물을 탐내지 말 것으로, 유대교와 기독교의 근본 계율이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의 제목에서도 나와 있지만, 십계명과 복음의 연관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다.
복음의 정의를 찾아보니. 예수의 가르침. 또는 예수에 의한 인간 구원의 길이라고 나와 있었다. 사실 성서를 해독하는데, 몇 글자의 언어가 소 의미겠으나, 성서에 대해, 하나님에 대해, 알지 못하는 나에겐, 이 몇 글자가 고마울 따름이었다.

십계명에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 계명이 생겨난 배경에는, 이집트에서 노예 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백성이 해방되고, 시내산에 가까이 왔을 때,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과 계약을 맺으시게 된다. 이 계약을 통해 비로소 히브리인들은 정체 의식을 가진 하나의 역사적 공동체로 형성되게 된다.
이 시내 산 계약의 주요 내용이 바로 십계명인 것이다.
성서에 십계명은 출애굽기 20:1-17과 신명기 5:6-21에 나타나 있다.
여기서, 출애굽기에 대해 알아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모세의 인도로, 노예 생활을 하던 이집트에서 탈출하여 시나이 산(Sinai山)에 이르기까지의 일을 기록한, 구약 성경의 둘째 권이다. 이 책 안에. 십계도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십계명은 사람들이 흔히 오해하듯이 단순한 법조문이나 도덕적 요구가 아닌 것 이다. 십계명은 하나님과 그 하나님을 섬기는 이스라엘 백성과의 살아있는 신앙의 계약 관계를 표현한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의 행위가 앞서고 그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응답을 요청하는 사랑의 계명인 것이다. 이러한 정신이 잘 드러나 있는 것이 바로 십계명의 서론이다.

참고 자료

계명은 복음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