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 계명은 복음이다를 읽고

등록일 2003.09.2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좋은 자료 됐으면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십계명에 관해서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되어있는 성서 책이다.
우선, 십계명에 자세히 들어가려면, 계명의 뜻을 알아봐야 할 것 같았다.
책을 더 찾아가며 읽어보니, 종교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조건 을 말하는 것이었다.
그 조건 중에, 십계명 이란, 간단히 설명하자면, 하나님이 시나이 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렸다고 하는 열 가지 계율이다.
계명에는, 다른 신을 섬기지 말 것, 우상을 섬기지 말 것,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하지 말 것, 안식일을 지킬 것, 어버이를 공경할 것, 살인하지 말 것, 간음하지 말 것, 도둑질하지 말 것, 거짓말하지 말 것, 이웃의 재물을 탐내지 말 것으로, 유대교와 기독교의 근본 계율이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의 제목에서도 나와 있지만, 십계명과 복음의 연관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다.
복음의 정의를 찾아보니. 예수의 가르침. 또는 예수에 의한 인간 구원의 길이라고 나와 있었다. 사실 성서를 해독하는데, 몇 글자의 언어가 소 의미겠으나, 성서에 대해, 하나님에 대해, 알지 못하는 나에겐, 이 몇 글자가 고마울 따름이었다.

십계명에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 계명이 생겨난 배경에는, 이집트에서 노예 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백성이 해방되고, 시내산에 가까이 왔을 때,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과 계약을 맺으시게 된다. 이 계약을 통해 비로소 히브리인들은 정체 의식을 가진 하나의 역사적 공동체로 형성되게 된다.
이 시내 산 계약의 주요 내용이 바로 십계명인 것이다.
성서에 십계명은 출애굽기 20:1-17과 신명기 5:6-21에 나타나 있다.
여기서, 출애굽기에 대해 알아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모세의 인도로, 노예 생활을 하던 이집트에서 탈출하여 시나이 산(Sinai山)에 이르기까지의 일을 기록한, 구약 성경의 둘째 권이다. 이 책 안에. 십계도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십계명은 사람들이 흔히 오해하듯이 단순한 법조문이나 도덕적 요구가 아닌 것 이다. 십계명은 하나님과 그 하나님을 섬기는 이스라엘 백성과의 살아있는 신앙의 계약 관계를 표현한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의 행위가 앞서고 그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응답을 요청하는 사랑의 계명인 것이다. 이러한 정신이 잘 드러나 있는 것이 바로 십계명의 서론이다.

참고 자료

계명은 복음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기독교 ] 계명은 복음이다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