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 의미

등록일 2003.09.2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능 이라는 단어는 다양성, 개념의 모호성을 내포하고 있다. 지능이라는 단어는 역사적으로 기원전 로마의 키케로에게까지 소급되며, 학계에 이 용어를 정식으로 도입하여 쓰기 시작한 것도 이미 15세기경부터 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지능이라는 말은 학자마다 상이한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몇몇 학자들의 지능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먼저 지능검사를 최초로 제작한 Binet은 지능의 개념을 "잘 비판하고 잘 이해하고 잘 추리하는 것이 지능의 본질적인 활동이다." 라고 정의하여 지능의 개념을 고차적인 정신능력으로 간주하고 있다. Piaget은 지능을 생물적 적응행동의 한 연장으로 보고 이것은 외부환경을 유기체내에 맞도록 적응시키는 행동과 외부의 환경적 조건에 유기체 자체를 적응시키는 행동 두 작용의 결과로서 계속적으로 변화해 나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Burt 는 지능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일반적인 인지능력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Henmon은 지식을 획득하는 능력과 소유하고 있는 지식이 지능이라고 하였다.

위의 개념과 달리 또 다른 심리학자들이 정의하고 있는 정의속에는 지능에 대한 여러 개념이 내포되고 있으며, 그 내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몇 개의 유목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로, 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는 정의방법이다. 어떤 문제나 새로운 상황에 부딪쳤을 때 개인의 행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재조직하는 능력이 지능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둘째,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려는 정의 방식이다. 이 정의에 의하면 지능이란 개인이 교육받을 수 있는, 혹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으로 정의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