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음악

등록일 2003.09.27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주석있어요

목차

1.시작하면서
2.컴퓨터 음악이란 무엇인가?
3.컴퓨터 음악의 장비 구성
4.MI DI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건 무엇일까?
5.인간의 감저이 담긴 컴퓨터음악은?
6.마치면서

본문내용

1. 시작하면서
컴퓨터 음악과 인류가 생긴 이래로 계속해온 음악과의 같은점과 다른점은 무엇일까?
컴퓨터 음악이라고 하면 내가 생각하는 악상들을 술술 만들어주고 연주해주고 악보까지 프린트해서 보여줄것만 같은 생각이 든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기에 오늘 여기 컴퓨터음악에 대해 그리고 인간과의 관계에 대하 알아봤으면 한다. 그럼 과연 컴퓨터 음악은 무엇일까?

2. 컴퓨터 음악이란 무엇인가?
1946년 세계 최초의 컴퓨터인 에니악(Eniac)이 탄생한 이래 컴퓨터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한 반도체 산업에 힘입어 1971년에는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개발되었다. 이것은 대규모의 집적회로(LSI)에 하고 싶은 일의 프로그램을 기억시켜 그 프로그램에 실린 명령대로 동작하도록 한 것인데 이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당시 전문가들만 쓰던 컴퓨터를 일반 사람들도 쉽게 쓸 수 있게 한 것이 바로 퍼스컴(PC)이며 퍼스컴은 오늘날 거의 모든 분야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컴퓨터 음악이란 PC에 음악용 프로그램과 MIDI(Music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라는 연결 장치, 그리고 Module이라는 음원(여러 가지 악기의 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기계 장치)을 연결하여 작곡, 편집은 물론 자동 연주도 뜻대로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즉 음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악보의 입력, 악보의 편집, 악기의 연주를 마음대로 할 뿐 아니라 현재 가지고 있는 악기로 멜로디를 연주하면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악보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또 인터페이스 카드라는 장치를 사용하면 여러 가지 악기 소리를 동시에 조정할 수 있으므로 PC 한 대로 혼자만의 연주회를 열 수도 있으며 자기가 작곡한 곡을 연주시켜서 청각적으로 확인하며 수정, 편집을 할 수도 있다. 물론 컴퓨터는 자기 스스로 음악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악기를 연주 할 때의 그 모든 과정이나 입력시킨 대로의 음악 정보를 기억해 두었다가 미리 정해진 악기(음원)로 MIDI라는 언어 통로를 통해서 사람이 연주 할 때와 똑같이 연주하도록 명령하는 것이므로 엄밀히 따지자면 '컴퓨터 음악'이란 말 대신 'MIDI Control music', 또는 '컴퓨터를 이용한 미디음악'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옳을 수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