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 한국불교미술과 호국사상

등록일 2003.09.27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장이지만 정말 중요한 핵심들이 들어있어서 더 많은 살을 붙일 수도 있는 좋은 내용입니다. 참고로 이레폿 하나로 A+받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불교의 이상은 ‘개인의 완성’과 ‘불국토 건설’ 이란 대명제로서 설명된다. 그러므로 이 같은 두 가지 기능은 결국 ‘자리이타(自利利他)’와 같은 양면성으로서 이해된다. 따라서 개인적 수행을 위주로 하는 소승적 자리행(自利行)과 함께 이타행(利他行)을 근본으로 하는 대승보살의 실천행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와 같은 양면성은 불교의 교리에 입각하여 말한다면 결국 전자는 ‘지혜’의 부분이요 후자는 ‘자비’의 부분이라 하겠다.
불교미술은 불교라는 종교에 의하여 이룩된 종교미술의 한 분야이다. 그러므로 그것의 예술적 표현은 지혜와 자비에 바탕을 둔, 다시 말해서 양대 목적에 순응하는 예술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예술품들이 때로는 예배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는데, 특히 상징적 조형체인 불탑은 그 중심에서 불교미술의 큰 줄기를 형성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탑은 남다른 건립이념을 지니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크게는 ‘호국(護國)’에서부터 작게는 개인적 ‘기복(祈福)’에 이르기까지 탑파 건립의 내실을 알게 한다.
사실 한국의 탑은 오랜 세월에 걸쳐 불도들의 남다른 발원과 신앙의 산물로서 이룩되었다. 때로는 국가의 통치 이념과 치세의 경륜에 영합하기도 하고, 또는 인문 지리적 성격에 따른 비보적(裨補的)성격으로서 변화되기도 하였다. 결국, 한국의 탑은 평화와 호국의 상징으로서 우리 고대 가람을 장엄하였다. 그 건립의 목적은 곧 사리신앙에 있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현세의 안락과 평화, 그리고 이를 위한 호국과 호법의 목적을 지니고서 이 땅에 정착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