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의 성공모델과 경영관리 연구

등록일 2003.09.27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성공적 벤처를 위한 네 가지 원칙
① 에디슨의 실패 교훈

2. 시장에 초점을 맞추어라
① 노보카인 이야기
② 유니박과 IBM
③ 제록스
④ 자전거 모터

3. 재무 예측 능력이 필요하다

4. 최고경영자 팀을 구축하라

5. 창업자 자신의 역할을 설정하라
1) 나는 어디에 공헌할 수 있는가
① 에드윈 랜드와 레이 크록
2) 나는 어디에 속해야 하는가
① 후계자 양성
② 혼다 소이치로와 헨리 포드 그리고 제임스 쿠젠스

6. 외부의 조언가가 필요하다

본문내용

1. 성공적 벤처를 위한 네 가지 원칙

기존의 조직에 관한 한, 그것이 기업이든 또는 공공 기관이든 간에, “기업가적 경영관리”(entrepreneurial management)라는 용어를 구사할 때, 그 지배적 단어는 “기업가적”이라는 부분이다. 그러나 새로운 벤처(new venture)에 있어 그것은 “경영관리”이다. 기존의 기업이 기업가정신을 추진하지 못하도록 막는 주요 장애물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업들이다. 새로운 벤처에는 그런 것들은 없다.
새로운 벤처는 곧 아이디어이다. 그것은 제품 일 수도 또는 서비스일 수도 있다. 심지어 그것은 매출액을 올리는 것 그리고 때로는 매우 엄청난 매출액을 올리는 것일 수도 있다. 또한 그것은 수익을 올리는 것 그리고 더 나아가 이익을 남기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새로운 벤처가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것은 “사업”이다. 다시 말해, 그 사업의 방향이 어딘지, 그 사업이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결과가 무엇이며 또한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를 구성원들이 알고 있는, 경쟁력을 보유하면서 가동되고 있는 조직된 “현행” 사업이 없다는 것이다. 새로운 벤처가 새로운 사업으로 발전되지 않으면 그리고 확실히 “관리”되지 않으면, 그것이 아무리 훌륭한 기업가적 아이디어라 하드라도, 그것이 아무리 돈을 많이 번다 해도, 그것이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 해도, 혹은 그것에 대한 수요가 아무리 많다 해도 그것은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에디슨의 실패 교훈
이런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19세기 최대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이 시작한 모든 벤처는 실패하고 말았다. 에디슨의 야망은 사업가로서 성공하여 대기업의 사장이 되는 것이었다. 그는 뛰어난 사업 계획가였으므로 사업도 성공했어야만 했다. 그는 그가 발명한 전구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 전력회사를 세워야 하는가를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 그는 그가 벤처 사업의 설립에 필요할 수도 있는 모든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 그의 제품은 곧 성공을 거두었고 그리고 수요도 실질적으로 끊임없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