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 제국주의

등록일 2003.09.2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믿습니다~
열심히 만든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제국주의(帝國主義)의 개념

2. 제국주의(帝國主義) 시대의 경제적 특징
(역사적 배경)

3. 제국주의에 대한 여러 견해들
1) 홉슨(John Hobson)의 제국주의론
2) 힐퍼딩(R.Hilferding)의 제국주의론
3) 베른슈타인과 카우츠키의 제국주의론
4) 레닌(Lenin의 제국주의론
5) 부하린(Bukharin)과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 의 제국주의
6) Kochen의 제국주의론

4. 역사적 관점에서 바라본 제국주의에 대한 여러 견해들

본문내용

1. 제국주의(帝國主義)의 개념
고대로부터 제국은 존재해 왔다. 이집트 제국, 로마제국, 중세의 신성로마제국등 여러 제국들이 역사에 남아 있는데, 이때의 ‘제국’이라 함은 “한 민족이 다른 민족을 지배하는 제국”이라는 뜻이었다. 이후 나폴레옹 제국이 등장하면서 “대외팽창적이며 침략주의적”인 의미가 부가되었다. 제국주의의 개념은 ”어떤 민족 또는 국가가 다른 민족 또는 국가를 타민족 또는 국가가 원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목적을 위하여 억압 또는 지배하려고 할 때 그 과정을 제국주의라 부른다.“라고 한다. 이런 제국주의의 개념에는 지배의 요소와 착취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착취는 ”교역, 투자 또는 물리적 약탈의 형태를 취하면서 진행되는 과정으로 간주되며, 일반적으로 지배국 기업에 의한 피지배국의 부의 전유를 의미한다.“는 의미가 있다. 현대적 제국주의의 개념은 홉슨의 “제국주의의 연구”가 출간된 이후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제국주의란 산업을 지배하고 있는 대자본가들이 국내에서 소비되지 못하고 있는 상품과 자본을 처리하기 위해 해외시장과 해외투자를 모색하는 가운데 발생하는 현상과 민족국가들의 군사적 대외팽창 정책과 침략주의적인 의미가 융합된 형태의 것으로 이해된다.

2. 제국주의(帝國主義) 시대의 경제적 특징 (역사적 배경)
제2차 산업혁명과 대불황은 제국주의 시대의 대표적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현상은 제국주의의 대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첫 번째 특징은 제2차 산업혁명이다. 18세기말부터 시작된 제1차 산업혁명은 고대로부터 이어져 오던 생산방식을 혁명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생산력이 급속도로 발전하였고 자본의 집중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초보단계의 기술력과 비효율적인 생산방식을 바탕으로한 산업은 곧 능력의 한계를 보이게 된다. 19세기후반에서 20세기의 전환기에 이르러 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졌다. 전기력을 보다 광범위하게 사용하게되었고 내연기관이 발달하였다. 또한 정밀기계와 자동장치의 계발 및 제조 등이 산업사회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이것이 제2차 산업혁명이다. 2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당시 저조하던 생산력이 비약적으로 높아지게 되었고, 비약적인 생산력 증대는 독점적인 자본가의 출현 배경이 되었으며, 각 국가의 부를 축적하는데 공헌하게 된다. 또한 기술적 발달은 새로운 원자재를 필요로 하게 만들었고 내연기관과 기계의 발달은 중동지역의 유전지역들을 선진자본주의 국가들의 첨예한 이해갈등의 장으로 만들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