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사] 발해유민의 망명

등록일 2003.09.2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발해사 수업의 발해유민의 망명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발해유민의 망명배경
2. 망명의 과정과 규모
3. 망명의 유형

본문내용

1. 발해유민의 망명배경
통설적으로 발해국은 서기 926년 고려 태조 9년에 거란에 의해 멸망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발해국이 멸망하자 거란의 통치하에 들어가는 것을 한사코 반대하던 유민들이 같은 민족 국가로 여겼던 고려에 망명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었다. 발해유민들은 발해국이 고구려 유민들의 정신적 지주였던 대조영에 의해 세워졌기 때문에 그들이 고려를 같은 민족 국가로 여기는 것은 무리가 없는 것이었다.

2. 망명의 과정과 규모
가장 먼저 망명을 한 것은 발해멸망 3개월 전인 좌우위장군 신덕이 동행자 500명을 이끌고 고려에 망명한 것이었다. 그를 필두로 9월에는 예부경 대화균, 대균노, 사정 대원균, 공부경 대복모, 좌우위장군 대심리 등이 백성 100호를 거느리고 고려에 망명하였다. 다음으로는 같은 해 12월에 좌수위소장 모두간과 검교개국남 박어를 따라 1천호의 유민들이 망명을 하게 된다.
발해의 멸망 후에도 많은 수의 유민들이 망명을 하게 되었는데 발해 멸망 후 가장 먼저 망명을 한 사례는 공부경 오흥이 50명의 유민을 이끌고 고려에 망명한 것이다. 그의 뒤를 이어 928년 3월에 김신이 60명을 거느리고 망명하였으며 같은 해 7월에도 대유범이라는 사람이 정확한 수는 알 수 없지만 발해 유민을 이끌고 망명을 하였다. 다음으로는 은계종 역시 정확한 수를 알 수 없는 유민들을 이끌고 망명을 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사학] 고려 내투 발해류민의 위상과 사회적 영향 6 페이지
    고려사회 내에서의 발해유민의 영향 《高麗史》에 기록된 발해유민 자료는 매우 소략한 편입니다. 발해유민에 대한 열전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사료에 등장하는 인물도 내투한 사실을 밝히는 단편적인 기록으로 끝나는 것이 대부분이었습니..
  • 발해유민들의 부흥운동 4 페이지
    본론 고려시대에는 다양한 민족들이 내투하였다. 이들 제 내투민에 대한 처우는 과연 어떠하였는가 하는 문제를 발해 유민을 중심에 두고 살펴보려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고려시대 내에 발해 유민의 위치가 드러나게 될 것이다. 발해..
  • 고구려의 멸망과 그 유민의 동향 19 페이지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광활한 영토를 가지고, 강성했던 나라가 어디였느냐고 묻는다면 아마도 그 답은 고구려일 것이다. 고구려는 강직한 기백과 강한 자의식을 가진 나라였다. 고구려인들은 자신들을 천손(天孫)이라 칭하며 중국과..
  • 고구려의 멸망과 유민의 동향 16 페이지
    머리말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광활한 영토를 가지고, 강성했던 나라가 어디였느냐고 묻는다면 아마도 그 답은 고구려일 것이다. 고구려는 강직한 기백과 강한 자의식을 가진 나라였다. 고구려인들은 자신들을 천손(天孫)이라 칭하며..
  • 발해의 멸망과 발해 유민의 부흥운동 7 페이지
    Ⅰ. 서 론 발해는 한때 海東盛國(해동성국)으로 불리 울 만큼 번영했던 국가이다. 발해는 전성기에 는 그 영토가 현재의 중국, 북한, 러시아에까지 걸쳐 있었으며 698년 건국한 이후 926년 거란에 멸망할 때까지 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