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가구디자인] 의자의 역사

등록일 2003.09.2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의자는 사람이 앉기 위한 가구의 하나로 등받이·시트 및 그것을 받쳐주는 다리로 이루어진다. 서양에서는 의자를 사용하는 의자식 생활을 주로 해왔기 때문에 각 시대의 생활양식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의자가 만들어졌다. 중국에서도 옛날부터 의자식 생활을 해왔다. 서양에서도 옛날에는 주로 상류계급에서만 의자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이 일반화된 것은 18세기경으로 본다.
의자의 기원은 원래 권좌에서 유래하는데 고대 이집트의 옛 왕조시대에 왕좌로서 비롯되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의자란 안락하게 앉는 가구로서보다는 왕후·귀족의 권위를 나타내는 것이고 서민은 의자 없이 지내는 평좌식(平座式) 생활을 했다.
왕좌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제18왕조의 투탕카멘의 의자이다. 그것은 동물의 다리 모양으로 의장(意匠)을 택하였고 시트는 높은데 전면에 금을 바르고 장식부에는 은·보석·상아 등을 사용한 호화로운 형태이며 이것이 모든 왕좌의 원형이 되었다. 귀족들이 사용한 의자는 장식이 간소하고 시트도 낮고 계급에 따라서 의장도 달랐다.

이집트 시대의 의자는 주로 기본적인 의자 형태에 사자나 개의 다리 모양을 다리의 장식으로 사용하는 특징을 보였다. 재료로는 밀짚 매트 등의 원시적인 재료부터 목공, 금장식, 그림이 그려진 가죽, 금, 은색의 직물들까지 사용하였고 간단한 가정용 가구의 재료로는 목재가 주로 사용되었는데 목재로는 종려나무나 파피루스나 갈대 등이 사용되었다. 또한 나무의 사용에 과학적인 지식을 보유하여 휨, 비틀림 등의 문제점들을 보완하였고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동양적인 좌식 생활과 서양적인 입식 생활의 중간적 형태의 생활 양식과 앉는 사람을 고려하여 안락하게 디자인하였다

참고 자료

인터넷 - 무등조형회 http://www.woodgood.net/
가구인터넷 http://www.furninet.co.kr/
서적 - 가구의 역사
실내디자인의 이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