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혁명사 - 마그나 카르타에서 명예 혁명까지

등록일 2003.09.2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마그나 카르타에서 명예 혁명까지
- 대학생인 우리가 꼬집어보는 영국 혁명

꼬집기에 앞서...

우리는 영국 혁명을 꼬집고 싶다!!

✔영국 혁명, 과연 “혁명”인가?

1. 누가 이 사건을 이끌어 나갔는가?
2. 귀족들의 생각은 시민들의 생각?
3. 왕과 의회는 물과 기름?
4. 마그나 카르타와 권리 청원, 권리 장전의 결과는 시민들에게 전과 다른 삶의 혜택을 제시했나?

본문내용

꼬집기에 앞서...
서양사의 어느 곳을 우리가 감히 건드리고 재해석 할 수 있을까 처음에는 그저 두려울 뿐이었다. 조원 모두 배워본 서양사라고는 고등학교 서양사 교과서에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대로 밑줄만 따라 긋고는 시험 전에 그것만 열심히 외운 게 전부였고 특별히 해박한 서양사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은 없었다. 방대한 로마사로부터 중세의 기사 제도를 거쳐 히틀러에 이르기까지 각자 관심 있거나 들어봤던 사건들을 정리해 나간 지 한참 후, 우리는 마그나 카르타에 이르렀다. 고등학교 시절 한창 인기 있던 컴퓨터 게임의 이름과 같아서 더욱 친근하게 느껴졌던 마그나 카르타는 우리 조를 영국 혁명에 이르는 긴 역사의 시간 속으로 끌어 들였다.
사실 영국 혁명이라는 주제까지 도달하긴 했지만 여전히 재해석은 어려운 문제로 남았다. 깊은 지식과 인식 속에서 올바른 비판이 나오는 것인데 얇팍한 우리의 지식으로 영국 혁명이라는 커다란 역사적 사건을 꼬집는다는 것은 많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조원들의 의심은 나름대로 논리를 갖고 계속되고 있었다.
‘프랑스 혁명을 재해석한 보고서들이 그 전부터 많이 나왔다는데 그러면 영국 혁명도 뭔가 재해석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 명예 혁명이라는 것이 영국 사학자들에 의해서 거창하게 포장되어 있는 것은 아닐까? ’
부족하게만 느껴지는 비판 의식을 가지고 서툴게 찾아나선 길목에서 우리는 예상외의 자료들을 여럿 발견할 수 있었고, 논문에 씌여져 있는 길지 않은 글귀들도 우리에겐 활력제로 작용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