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등록일 2003.09.26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나는 이 책을 꼭 6번 읽었다. 읽으면 읽을수록 가슴 아픈 책이었다. 하지만 난쟁이들의 힘겨운 삶의 투쟁을 보면서도 그들에게서 돌 틈에서 핀 미나리아재비꽃 같이 귀하고 아름다운 무엇인가를 느꼈다. 이 책이 가슴 아픈 것은 그들이 꽃을 제대로 피우지 못하고 누군가에게 짖밟힌다는 사실 때문이 아닐까 싶다. 다시 그들의 삶을 하나하나 떠올려본다.
난쟁이인 아버지, 그리고 어머니와 영수·영호·영희는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며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는 도시의 소외 계층이다. 실낱 같은 기대감 속에서 천국을 꿈꾸지만 집을 철거하겠다는 철거통지서가 날아온다. 며칠 후 철거 시한이 지났다며 불쑥 쳐들어온 철거반원들은 쇠망치를 들고 멋대로 담을 부수기 시작했다. 이미 헐린 이웃집의 문설주를 쪼개 불을 때워 식사를 하고 있던 난쟁이 일가는, 자신들의 집이 허물어지는 소리를 들으며 밥을 눈물과 함께 삼켜야 했을 것이다. 식사를 마친 지섭은 철거반원들을 향해 이렇게 말한다.
"지금 선생이 무슨 일을 지휘했는지 아십니까? 편의상 오백 년이라고 하겠습니다. 천 년도 더 될 수 있지만. 방금 선생은 오백 년이 걸려 지은 집을 헐어 버렸습니다. 오 년이 아니라 오백 년입니다."
그렇다. 그 집은 오백 년에 걸쳐 지어진 집이었다. 영수가 인쇄한 옛날 노비 문서에서 보듯이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갈등은 수 대에 걸친 것이었으며, 그 갈등의 대상은 변함이 없었다. 그 집은 난쟁이 일가에게는 수 대에 걸친 핍박을 헤치고 겨우 마련한 삶의 보금자리였던 것이다. 그 소중한 보금자리를 빼앗기고 내뱉는 지섭의 절규는 나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1 1 페이지
    우리 동네에 난쟁이 아저씨가 한분 계신다. 나의 키에 반밖에 되지 않는 아주 작은 아저씨이다. 사람들은 그 아저씨가 지나갈 때면 꼭 한 번씩은 쳐다본다. ‘저 사람 참 안됐다’ 라거나 ‘어떻게 키가 저렇게 작을 수가 있지?’ ..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2 페이지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이라는 책 제목만 보고는 무슨 내용인지 짐작 할 수가 없었다.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게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이 책을 읽어 나가기 시작했다. 전체 내용을 ..
  • 조세희의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2 페이지
    ☑ 출전 : <문학과 지성>(1976) ☑ 배경 : 시간적 배경 : 산업화가 한창이던 1970년대 공간적 배경 : 서울의 재개발지역 낙원구 행복동 ☑ 문체 : 짧고 냉정한 간결체로 비극성 심화 ☑ 특..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독후감 2 페이지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독후감 난쟁이가 쏘아올린 공은 현재 우리 사회를 살아가는 서민들의 삶을 대변하고 있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소설은 각 부마다 서술자를 달리 해서 글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게 했다. 간단하게 각 부..
  •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2 페이지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가난하고 소외된 계층과 공장 노동자들이다. 그들을 대변하는 서울특별시 낙원구 행복동의 무허가 주택에 살고 있던 사십대 후반의 난쟁이와 그 부인, 영수, 영호, 영희 세 남매로 구성된 일가에게 철거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