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 대중음익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09.2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대중음악의 의미
대중음악의 역사

본론-대중음악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
@성적표현의 영향
@대중스타들에 의해 만들어진 그들만의 문화:우리나라의 현실
-대중음악의 문제점들
@가치관 왜곡
@소비의 양극화/ 획일화/ 비반복성
@예술성과 창작정신의 실종

결론-올바른 대중음악

본문내용

대중음악의 의미
대중음악은 넓은 뜻으로는 클래식이나 예술음악에 대하여 일반대중이 즐겨 부르는 통속적인 성격을 띤 음악, 좁은 뜻으로는 재즈를 제외한 미국의 대중음악이다.
팝뮤직 또는 그냥 팝이라고도 하며 근래에는 영국의 대중음악도 이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많다. 미국에서는 19세기 말에 대중음악을 생산하는 산업체제가 정비되기 시작하여 이 산업이 낳은, 이를테면 빙 크로즈비나 F.시나트라와 같은 가수들이 부른 종류의 노래를 포퓰러뮤직이라 하였다. 그 후 록뮤직이 나타난 뒤로는 포퓰러뮤직이라는 말이 더욱 넓은 뜻을 지니게 되어 클래식이나 예술음악 등 순수음악과 민속음악 이외의 일반음악 전반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게 되었다. 한편 ꡐ포퓰러ꡑ를 ꡐ팝ꡑ으로 생략하여 부르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으며 록이 등장한 이후 갑자기 많이 쓰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ꡐ팝ꡑ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젊은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대중음악의 역사
『1966년 7월 미국과 영국이 발칵 뒤집혔다. 미국 청소년 잡지 「데이트 북」이 「비틀스는 예수보다 위대하다」라는 기사를 게재했기 때문이다. 이 내용은 잡지에 실리기 4개월 전 비틀스 리더 존 레넌이 일간지 「이브닝 스탠더드」와 가진 인터뷰에서 발췌한 것이 었다. 레넌은 당시 『 지금 비틀스는 예수보다 인기가 있다.…예수는 위대했지만 그의 제자는 평범했다』고 말했다. 걷잡을 수 없는 비난의 화살이 쏟아졌고 반(反)비틀스 운동이 벌어졌다. 그러나 팬들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의 말을 믿고 따랐다.
60년대는 대중음악의 모든 것이 완성된 「황금기(Golden A ge)」였다. 대중음악의 스펙트럼은 전에 없이 다양해졌고 장르들은 서로 잡종교배해 새 형식을 낳으며 폭발적으로 분열해 나갔다. 팝 의 전설 「비틀스」. 영국 리버풀 출신의 존 레넌.폴 매카트니.조지 해리슨.링고 스타가 64년 2월 미국을 방문했다. 「엄청난 4 인(The Fab Four)」이라 불린 그들의 영향력은 핵폭탄급이었다. 미국인들, 특히 10대 소녀 팬은 「오빠부대」를 조직하는 등 비틀스에 미쳐 있었다. 67년 팝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앨범으로 칭송받는 그들의 「서진 페퍼스 론리 하츠 클럽 밴드」가 공개됐다. 당시 시사주간지 타임은 이 음반에 대해 『 팝을 예술의 경지로 올려놓은 작품』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71년 이들의 공식 해산선 언에 팬들은 경악했고 80년 12월8일 존 레넌이 광적인 팬 마크 데이비드 채프먼에 의해 살해당하자 세계는 오열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