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의 불교

등록일 2003.09.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시험에 적어냈을때는 만점받아서 칭찬받았던거에요..시간이 조금지난뒤 편집을 하고 올린거라서 어떨지는 모르겠는데, 나쁘지는 않을꺼에요..^^

목차

불교의 정의
불교가 한국에 들어오게된 배경
고구려시대의 불교
백제시대의 불교
신라시대의 불교
고려시대의 불교
레포트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블교는 지금으로부터 약 2500년전 인도에서 발생한 종교이다. 불교라는 말은 부처(석가모니)가 설한 교법이라는 뜻과 부처가 되기 위한 교법이라는 뜻이 포함된다. 불(佛:불타)이란 각성한 사람, 즉 각자(覺者)라는 산스크리트․팔리어(語)의 보통명사로, 고대 인도에서 널리 쓰이던 말인데 뒤에는 특히 석가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석가모니(釋迦牟尼)․석가문(釋迦文) 등으로도 음사하며, 보통 석존(釋尊)․ 부처님이라고도 존칭한다. 석가는 민족의 명칭이고 모니는 성자라는 의미로, 석가모니라 함음 석가족(族) 출신의 성자라는 뜻이다. 본래의 성은 고타마, 이름은 싯다르타인데 후에 깨달음을 얻어 붓다(Buddha)라 불리게 되었다.
이러한 불교가 한국에 들어와 자리잡게 된 배경을 살펴보겠다.
4세기 경 한반도의 정세는 훨씬 이전부터 고대 국가를 형성했던 대륙의 정치 세력에 억눌리다가 마침내 이를 극복한 몇 개의 정치 세력이 등장했던 시기였다. 새로운 정치 세력들은 이제까지의 부족 연맹체적 국가 형태를 지양하고 지배력이 훨씬 조직적으로 강화된 국가를 만들기 위해 부족 연맹체 국가의 기반이 되는 토착 관념과 그 유제를 효과적으로 전환시키지 않으면 안 되었다. 한국 불교는 이러한 역사적 조건에서 부상하는 새로운 정치새력의 새로운 지배 이념으로 수용되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불교를 받아들인 고구려이다.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인 372년에 전진의 왕 부견이 사신과 승려 순도를 통해 불상과 불경을 보냄으로써 시작되었다. 그리고 374년에는 진나라(동진)에서 아도가 불교를 전파하기 위해 고구려에 오기도 하였다. 이에 고구려는 초문사라는 사찰을 세워 순도를 머물게 하고 이불한사라는 사찰을 세워 아도를 머물게 하였다. 고구려 왕실의 불교 승인은 단지 종교로서 불교를 승인했다는 것을 뛰어넘어 더 많은 뜻을 가지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