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과 환경

등록일 2003.09.2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간석지와 간척에 따른 생태계의 변화
2. 간석지 매립만이 능사인가? 개발이냐! 보전이냐!
3. 천연늪지와 람사조약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해안지역은 육상생태계와 수상생태계가 공존하기 때문에 생태적 다양성이 매우 높으며 대양이나 심해보다 생물 다양성이 높다. 해양의 식물 생산의 20%는 대륙붕위에 펼쳐진 9.9%의 연안수역에서 이루어지는데, 여기에서는 극히 미세한 식물성 플랑크톤과 바다 밑바닥에서 서식하는 식물들이 강물을 따라 육지로부터 흘러 내려온 영양분으로 번성한다.
이러한 해안생태게내 해안습지(coastal wetland)는 육상생태계와 해안생태계가 어우러져 고조시(高潮時)에 물에 잠기고 저조시(低潮時)에는 노출되는 지형으로 염생습지(salt marsh)와 갯벌(mud flat)이 형성되어 있고, 생태적으로 매우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해안습지는 해안에 유수와 조류에 의해 미세한 물질이 퇴적되어 나타나는 지형을 가리키는 것으로, 그 중 염생식생이 정착되어 있는 곳을 염생습지, 식생이 정착되어 있지 않은 곳을 갯벌이라 칭한다. 우리 나라의 경우 염생습지는 대부분 간척되어 최근의 간석지라 함은 갯벌을 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해안습지의 생태계는 물과 육지가 만나는 경계지대에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생물의 종류가 다양하고 영양염류와 에너지가 풍부하며 미생물, 조류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매년 단백질의 양이 배가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