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

등록일 2003.09.2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작품은 김첨지 라는 인력거꾼의 하루 일과와 그 아내의 비참한 죽음을 그려내고 있다. 인력거꾼의 운수 좋은 하루가 비극적 결말로 이어지는 인간의 운명을 담고 있다. 일제가 모든 것을 수탈해 가던 당시 과연 운수가 좋은날이 있었을까. 하는 궁금증이 밀려와서 어느새 가슴 한 구석에 자리 잡고 있었다. 서울 동소문 안에 사는 가난한 인력거꾼 김첨지. 그 사람이 살아가는 한 일생 속에 무엇이 피어 있을지. 그러나 이 시대의 상황을 봐서 '운수' 라는 단어가 그리 좋은 일은 아닌 것 같다. 그래서 인지 조심스럽게 눈여겨 보았다.
김첨지는 병든 아내에게 변변한 약 한첩 지어주지 못하고 있다. 목숨이 위태로워 가고 있던 어느 날 아내는 오늘만은 제발 일을 나가지 말라고 김첨지 에게 말한다. 그때 느낄 수 있었다. 자기 자신의 생명이 곧 떨어지는데 돈을 벌러 가는 남편을 붙잡는 그 아내의 심정을. 아마도 자신의 이제는 어쩔 수 없이 삶을 떠나야 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남편에게 곁에 있어 달가고 애원했다. 오히려 그것이 그녀의 더 큰 소망이었다. 점점 불안해졌다. 진정한 마음을 다루기 위해 긴 한숨을 내뱉어 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문학] 현진건의 운수좋은날 포스트 모더니즘 시각으로 바라보기 2페이지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바라보기 운수좋은날은 1920년대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 하층민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린 대표적인 사실주의 소설이다. 인력거 벌이는 호황인 반면 아내가 죽은 비극적인 날을 운..
  • [서평]운수좋은 날 독후감 1페이지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은 괴상할 만큼 운이 좋았다가 끝내는 비극적으로 결말을 맺는 주인공 김첨지의 하루의 일을 다룬다. 동소문 안에서 인력거꾼 노릇을 하는 김첨지는 재수가 옴붙어서 근 열흘 동안 돈 구경을 못했다. 아내는 아..
  •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을 통해 본 1920년대 3페이지
    현진건은 1920년대에 중점적으로 활동한 사실주의 작가이다.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을 통해 1920년대의 사회적 상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진건은 개벽 3호(1920. 8)에 <행복>이라는 번역 작품으로 작가활동을 시작..
  • 현진건의 『운수좋은날』 진정한의미 감상 및 비평 7페이지
    1. 들어가며. 동양 철학과 서양 철학은 거의 모든 점에서 대립된다. 하지만 ‘중용’의 지혜를 찬양하는 데서는 이구동성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핵심 사상은 단 한마디 ‘중용’ 으로 집약되고 맹자는 아예 `중용‘을..
  • 현진건 [운수좋은 날] 7페이지
    <핵심정리> ▶갈래 : 단편 소설 ▶경향 : 사실주의 ▶특징 (1) 속어를 유감없이 구사해서 현실감을 돋보임 (2) 극적인 구성으로 생동감을 안겨줌 (3) 등장인물들이 한결같이 식민지하에서 학대 받는 민중이며, 그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