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고려 '처용가' 연구

등록일 2003.09.26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A+ 받지 않은 레포트는 올리지 않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려속요란?
2. '처용가' 원문 및 해석
3. '처용가'의 배경
4. '처용가'의 학자별 내용 풀이
5. 논의 해 볼 문제
1)처용의 신분?
2)'처용가'의 주술적 성격
3) '처용가'의 문학사적 의의 및 해석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처용가'는 두 개의 작품이 존재한다. 하나는 '처용랑 망해사조' 설화를 모티브로 한 신라향가로서의 '처용가'이고, 다른 하나는 앞의 '처용가'가 고려조에 이르러서 형식이 바뀌어 형성된 고려속요의 '처용가'가 그것이다. 두 작품에 나타난 처용의 태도는 사뭇 상이한데 본 보고서에서는 고려속요로서의 '처용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서론에서 두 개의 작품 중 신라 향가 '처용가'와 배경설화 대해 잠깐 언급하고 넘어 가겠다.

향가란, 신라의 가요로서 우리의 문자가 없던 시대에 향찰로 표기된 노래였다. 이 시기의 향가는 민족의 노래로서 널리 사랑 받았으며 신라인들의 슬기와 기상을 담고 있다. 총 25수의 향가 중 처용가만큼 논란의 대상이 되고, 많은 논문이 발표된 작품은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정설이다라고 할 수 있는 이론이 없는 상태이다. 우선 처용의 신분문제만 하더라도 호족의 후예나, 혹은 그 지방에 상륙한 이슬람 상인 등의 역사적 실제인물로 보는가 하면, 僧(중), 國巫(국무), 醫巫(의무) 등으로 파악하기도 하여 실로 다양하다. 처용의 신분문제는 처용가의 해석을 좌지우지하는 매우 큰 문제로 이 곳에서 모든 이론은 출발된다. 그래서 작품 해석에 있어서 처용의 정체를 중요하게 다루어 역사, 사회적 관점, 불교적 관점, 민속적 관점 등 여러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처용의 신분에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