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조선 전기의 과전법체제와 수취제도

등록일 2003.09.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주 상세히 정리해놓은것입니다..
조선에 관한 수취체제의 변천과정을 모두다 정리해봤씁니다.

목차

1. 과전법과 수취제도

2. 과전법체제의 성립과 변천
1) 과전법체제의 성립
2) 과전법의 내용
수조지 분급 규정과 그 추이
⑴ 개인 수조지
⑵ 왕실수조지
⑶ 국가수조지
⑷ 주현수조지
수조지 관리규정
조세에 관한 규정
수조권자와 농민의 관계 규정
3) 과전법체제의 쇠퇴와 직전제 성립
⑴ 급전제의 모순
⑵ 국가의 토지지배권 강화
4) 직전제의 성립과 소멸
직전제의 성립 - 1466년 (세조12)
직전세 관수관급제의 시행 - 1478년 (성종9)
직전법의 쇠퇴와 소멸

3. 과전법체제하의 수취제도
1) 전세제
국초
공법의 시행 - 1444년 (세종조)에 확정
하하연분등제의 관행 - 16세기 중종조
영정법의 실시 - 1634년 (인조12)
2) 공납제
3) 군역
4) 요역

4. 맺음말

본문내용

1. 과전법과 수취제도

▸ 과전법의 핵심은 국가와 왕실 및 양반 관인층을 비롯한 지배기구 및 지배층에 대한 수조지분급제도이다.
▸ 이에 따라 지배계층은 수조권을 부여받아 농민경영에 기생하여 지배계층의 지위를 계속해갈 수 있었다.
▸ 과전법체제 운용의 경제적 지반은 자영농민의 광범한 존재와 이들의 항구적 재생산을 전제로 했다.
▸ 그러나 조선 전기 토지생산력의 발달과 이에 따른 빈부의 격차 등 사회계층의 분화로 자영농민이 점차로 분해되고 지주제가 확대되어 자영농민을 기반으로 한 과전법체제의 붕괴는 필연적이었다. 이것은 구체적으로 16세기 직전제의 소멸과 각종 수취제도에서의 대납제 ․ 대립제 성행, 이에 대한 정부차원의 공인으로 나타났다.


2. 과전법체제의 성립과 변천

1) 과전법체제의 성립

▸ 과전법은 고려 말에 개혁파 사대부들이 사전私田의 폐단을 불식하고 새로운 경제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1391년(공양왕 3)에 제정한 토지법제가 조선왕조의 기본적인 토지법제로 계승되어 한국역사상 수조권에 입각한 토지지배의 마지막 형태로서 조선 전기 사회․경제운용의 제도적 토대가 되었다.
▸ 고려왕조의 전시과는 국가기관 및 각 직역 신분에 따른 지배계층 개인에 대한 수조지 분급과 이를 매개로 한 국가기관의 운영, 직역의 배치, 그리고 신분유지를 근간으로 하였다. 전시과는 무신집권기에 관인들의 생활기반과 유리되었을 만큼 쇠퇴하였고, 이에 따라 원종조에는 녹봉보충을 위해 관인들에게 새로운 수조지를 분급하는 녹과전祿科田이라는 변칙적인 제도가 운영되기도 하였다.
▸ 고려말 사전의 폐단은 전시과체제의 붕괴에서 비롯되며, 무신정권 이래 특히 원제국 압제하에서 권문세가들의 수조지 집적과 이로 인한 민생의 파탄과 국가재정의 궁핍으로 요약된다.
▸ 1388년 위화도회군 이후 정권을 장악한 이성계와 개혁파 사대부들(조준 등)은 본격적으로 사전개혁에 착수하여 전국의 토지를 국가수조지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수조권을 국가기구․관인 따위 직역자에게 용도와 관등의 높고 낮음에 따라 분급하였다.

참고 자료

한길사 - 한국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왕조의토지제도-과전법과 수취제도 16페이지
    Ⅰ. 서론 고려 왕조가 멸망하기 직전의 상황을 보건대 당시의 토지 지배 관계는 극도로 문란한 상태에 있었다. 전시과제도는 이미 그 기능을 상실한 지가 오래되었으며, 이에 대신하여 혼란한 경제 질서를 극복하고 새 질서의 기초가 될 만한 토지 지배의 제도적 장치는 아직 나..
  • [과전법]과전법 7페이지
    과전법은 수조권(收租權)에 입각한 토지 지배의 전통이 반영되어 있는, 전근대 사회의 전형적인 토지 제도였다. 즉, 토지의 원래의 수조권자인 국가와 그 수조권을 나누어 받은 개인 (주로 양반 관료)을 전주(田主)로, 또 실제의 토지 소유자인 농민을 전객(佃客)으로 규정함..
  • [토지제도] 과전법 5페이지
    1. 과전법의 성립배경 고려왕조의 토지제도로 대표되는 전시과제도는 국가기관 및 각 직역 신분에 따른 지배계 층, 개인에 대한 수조지 분급과 이를 매개로 한 국가기관의 운영, 직역의 배치, 그리고 신 분유지를 근간으로 하였다. 그런데 무신란(武臣亂) 이후 권문..
  • [한국사]조선 전기의 과전법체제와 수취제도 10페이지
    1 과전법과 수취제도- 과전법체제 = 과전법(科田法 ) 법제 + 부수제도 공납(貢納), 군역(軍役), 요역(徭役)등- 과전법의 핵심 = 수조지분급제도 : 지배층(국가, 왕실, 양반 관인층)이 농민으로부터 전조(田租)를 수취할 수 있는 권리(수조권)- 과전법체제 운용은 ..
  • 조선시대 과전법의 성립과 의의 13페이지
    Ⅰ. 서론 보통 사람들이 생활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물으면 의 · 식 · 주라고 말한다. 그래서 그 시대의 의 · 식 · 주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을 통해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에 대해 추측해 시대상황을 유추하는 유물론적 관점에서 역사를 인식..
  • 조선의 초기 토지제도 과전법에 대해 17페이지
    Ⅰ.서론 -토지제도의 발생 원시사회 인간은 처음에는 수렵채집경제를 통해 생활을 유지하다가 생산도구의 발전에 따라 점차 목축농경경제로 이행하면서 정착생활을 하게 되었다. 농업생산의 수단인 토지는 하늘이 준 선물로 받아들여져 공동으로 소유했다. 생산의 목적이 공동체의..
  • [조선사]과전법 7페이지
    과전법은 수조권(收租權)에 입각한 토지 지배의 전통이 반영되어 있는, 전근대 사회의 전형적인 토지 제도였다. 즉, 토지의 원래의 수조권자인 국가와 그 수조권을 나누어 받은 개인 (주로 양반 관료)을 전주(田主)로, 또 실제의 토지 소유자인 농민을 전객(佃客)으로 규정함..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역사교육] 조선 전기의 과전법체제와 수취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