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길

등록일 2003.09.2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 3의 길에 대해서 나름대로 써본겁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앤서니 기든스란 누구인가
2)제3의 길은 과연 실현 가능한가
3)반세계화의 물결에 대처하여
4)진정한 의미의 평등에 대하여
5)한국에 맞는 제3의 길은 과연 무엇인가
결론

본문내용

그렇다면 제3의 길은 우리에게 왜 필요한 것인가? 그것은 우리나라에 특히 팽배해 있는 고질적인 좌우의 이념대립 때문이다. 비생산적이고 소모적인 이념대결은 이제 청산해야 할 것이다. 위에서 제3의 길의 효과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전체적으로 조직적인 협력체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나라는 어떠한가. 무엇보다 고질적 지역감정과 정치의 지역분할 구도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지역화합과 국민화합을 이루지 못한다면 험난한 무한경쟁의 파도를 헤쳐나가기란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정부와, 경제계 그리고, 시민사회 3자간의 협력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것만이 사회를 안정되게 만들고 국민의 삶을 안전하게 만들 수 있다. 그것을 위해서는 우리 사회에 새로 대두된 전문가들과 시민집단들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국가 기구나 재벌기업 등에 포섭되지 않은 채 이로부터 독립해서 공익을 요구하고 추구해야 한다. 이들만큼 정부나 재벌의 개혁을 강하게 요구할 수 있는 단체들이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확실히 정립될 때 제3의 길은 참여민주주의로 구체화 될 수 있다. 즉, 국가 중심이나 재벌중심의 시대가 아닌 시민사회의 패러다임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민본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거기에 덧붙여서 좀더 투명한 민주주의를 재생해야 한다. 이제까지는 경제가 사회를 지배하던 사회였으나 이제는 점점 더 공적제도와 정치적 지도력이 필요해지고 있다. 지금까지 시장논리에 압도됐었던 정치논리를 재생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웃 국가들과 좀더 우호적인 지역 협력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그것은 민족의 정체성을 갖추는 것보다 어떤 면에서는 더 필요한 일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에게는 중용철학의 재조명이 필요할 것이다. 중용은 양극단을 포용하는 정치로 급진적으로 열려진 의사소통을 전제할 수 있다. 이것의 핵심은 양쪽의 의견을 다 듣되 합리적 중심을 택하는 데에 있다. 중요한 것은 이것을 기회주의가 아닌 소신 있는 합리적 토론문화로 가꾸는 것일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윤동주의 `길` 시 분석 6페이지
    시의 관점에는 크게 모방론적 관점, 표현론적 관점, 효용론적 관점, 구조론적 관점이 있다.모방론적 관점이란 시라는 것을 현실의 반영이라고 보는 관점으로 여기서의 가치기준은 작품에서 재현하고 있거나 재현해야 하는 대상들의 재현적 진실이다. 그런데 그 진실이라는 것은 단순..
  • 독후감 연단길을 읽고 3페이지
    이 책을 쓴 작가 이철환은 자신이 이 책을 썼다고 이야기 하지 않는다. 이 책은 이웃들에 의해 이야기 되어지고 자신은 단순히 글로 옮긴 것 뿐이라 이야기 한다. 쌍문동에 있는 ‘풀무야학’에서 오랫동안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작가는, TV와 라디오 방송, 신문 등을 ..
  • [현대 문학] 김기림의 '길' 분석 3페이지
    시를 총 6연으로 나누어 보았다. 그리고 토막으로 나누어 보았다. 책에서 ‘두 토막은 앞뒤가 대칭되어 있는 안정감을 가지고, 세 토막은 앞뒤가 대칭되어 있지 않은 변화감을 가진다. 두 토막이 정적인 것이라면, 세 토막은 동적인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 해변으로 가는 길 템플릿_206TGp 20페이지
    표지1, 내지19, 3가지 색구성표
  • 윤동주 시 연구 - 시어 길을 중심으로 - 9페이지
    Ⅰ. 들어가며 1.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윤동주는 일제강점기라 불리던 시대가 지닌 특수성과 함께한 그의 안타까운 운명과 더불어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시인 중 하나이며 이 땅의 젊은이들에게 있어 하나의 순수 지표로 남아 있는 청년시인이기도 하다. 이러한 그..
  • [현대시, 문학] 윤동주 '길' 분석 3페이지
    1연에서는 1행에 ‘잃어버렸습니다’라는 문장을 사용하고 있는데, 무엇을 잃어버렸다는 구체적인 이야기가 없이 일어난 일의 결과만을 바로 언급함으로써 시적 긴장감을 유발하고 있다. 그런데 더더욱 애가 닳게 하는 것은 본인도 스스로 자신이 무엇을 어디에 잃어버렸는지 모르겠다..
  • 발표요지 : 토양병해 길항균의 유전자 탐색 1페이지
    한국식물생명공학회(구 한국식물조직배양학회) 한국식물생명공학회 학술발표논문집 구본성 , 김용환 , 이제봉 , 오상수 , 류진창 , 정태영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제3의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