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자살의 원인과 예방에 대하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9.25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 스트레스에 따른 자살 현상)

Ⅱ. 본론
1. 자살의 정의
2. 자살 현상
1) 원인
(1)자살의 본능
(2) 에밀 뒤르켐의 `자살론` -사회학적 이해
(3) 자살을 부추기는 사회 문화 - 자살 사이트, 자살 클럽
(4) 자살위험 요소 분석
(5) 자살 통계
3. 자살 방지
1) 공공 보건 모델
2) 조작적 모델
3) 상해 통제 모델
4) 선행 조건 모델

Ⅲ. 결론 -자살 예방

Ⅳ. 부록 - 자살 관련 기사

본문내용

3) 자살을 부추기는 사회문화

(1)자살 클럽, 자살 사이트

: 집단 자살은 분명히 가장 복잡하고 가장 주목되는 자살이다 .이 광기에 휩싸인 행위를 시대에 뒤떨어진 일로 보는 것도 아주 틀린 것만은 아니다. `집단자살` 은 `자살의 유행` 과 비슷한 점이 많아서 자살의 유행과 혼동되거나 같은 것으로 취급되기도 한지만 이 두 가지는 확실히 구별되는 것이다.
집단자살은 `죽음의 협정`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가 명확히 정해져 있다. 그 첫 번째 요소는 근본적인 것으로 어떤 이유에서건 한 가지 이상의 확실한 자살동기가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요소는 문제를 해결 할 방법을 찾다가 죽음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인식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요소는 문제해결 방법을 찾은 후에 죽을 장소를 정하고 유언을 남긴다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의식화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요소는 다른 사함과의 일체화인데 이것은 같은 방법으로 여러 사람이 한꺼번에 죽기 때문에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 네 가지 요소가 갖추어져서 일어나게 되는 집단자살은 그 하나 하나마다 고유의 특성을 갖기 마련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자살 사이트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집단 자살에 의한 사회의 문제는 점점 커지고 있다.

4) 자살 위험 요소 분석

(1)정신병리적 요소

정신질환과 자살과의 관계
: 정신질환은 자살행위의 주요 위험요소이다. 대체로 자살자의 70%~80% 가 정신질환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바라크로프와 휴그는 100명의 자살자들에 대한 발생학적 조사를 하였다. 그들 가운데 70% 정도가 심한 우울 증상을 보였으며 10%는 그 밖의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계성 인격장애가 자살행동과 관련이 있으며 아동기에 심한 육체적 성적 학대를 받았거나 가정이 불우한 경우에는 우울증과 자살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하였다.
자살자의 심리부검 결과 자살자들은 우울증과 같은 기분장애를 많이 앓고 있었으며 품행장애와 반사회성 장애, 물질관련 장애, 경계성 인격장애도 자살과 연관이 있음이 밝혀졌다.
반사회성 장애와 품행장애는 청소년과 청년기에 있는 자살자들에게서 자주 발견되면 우울증적 기분 장애는 장년층에서 많이 나타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