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조직이론]이랜드의 사례문제 발표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9.2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김인수교수님의 거시조직이론(무역경영사)라는 책에 있는 사례문제에 대한 연구입니다.
필요하신분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위의 사례에서 영업과, 총무경리, 생산관리 디자인실에 따라 조직설계의 기본이 되는 과업의 분업화, 행동의 표준화가 어떻게 다른가?

2. 위 사례의 조직도를 보고 통합수단과 의사결정권한의 분권화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설명하라.

3. 이랜드는 왜 비슷한 캐주얼웨어인 모든 브랜드를 섬유사업부라는 한 사업부로 묶지 않고, 각각 다른 사업부로 조직하고 독립법인으로 등록하였으며 건설사업부와 해외사업부는 왜 분리하였는지를 상황요인인 환경, 조직기술, 규모 등을 감안하여 설명하라.

본문내용

▶ 의사결정과 분권화
이랜드의 경우 조직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패션산업의 특성상 급변하는 상황변화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각각의 사업부별 본부장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모든 책임을 부과하는 과감한 권한 위양을 실시하고 있고 수평적 분권화의 비공식 의사소통 시스템으로서는 일대일 대면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랜드의 경우 일단 사업의 전체적인 조직도를 보면 수직적 분권화가 아주 잘 이루어져 있는 경우처럼 보여지고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각 사업부의 본부장 즉, 리더의 성격에 따라서 분권화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의류와 같이 창의성과 소비자ㅡ이 취향에 맞게 기업의 순발력을 요하는 산업에서는 수평적 조직구조를 가진 조직을 통해서 의사결정 경로를 최소화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좀 더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조직체제가 필요한 것이다.
3. 이랜드는 왜 비슷한 캐주얼웨어인 모든 브랜드를 섬유사업부라는 한 사업부로 묶지 않고, 각각 다른 사업부로 조직하고 독립법인으로 등록하였으며 건설사업부와 해외사업부는 왜 분리하였는지를 상황요인인 환경, 조직기술, 규모 등을 감안하여 설명하라.
▶ 의류 부문을 독립하여 각각의 사업부로 나누어 조직한 이유
① 패션산업이라는 자체가 외부환경의 변화에 민감히 작용하여야 하므로 각 브랜드 별로 사업부를 나누어서 불학실성을 조금이나마 줄이려는 의도였다.
② 의류산업은 소비자와의 상호의사소통이 원만히 이루어져야 한다. 조직의 규모가 클 경우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의 다양성을 충분히 만족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각 브랜드별로 세분화 하였다.
③ 브랜드간의 이미지나 시장점유율 부분이 각기 달라 사업부간의 갈등적 관계가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한쪽의 성과를 다른 곳에 활용하여 각 부분간의 갈등을 초래할 수 있는 요소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④ 이랜드의 조직폭표 중 하나는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만약에 하나의 사업부로 묶어 제품을 생산할 경우 브랜드 차별화가 없어질 위험성이 존재한다. 각 브랜드 사업부간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지 못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참고 자료

거시조직이론-무역경영사,김인수 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