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요세푸스, 필로, 바리새, 외경, 하스몬 연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9.2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요세푸스
2. 필로
3. 열심당
4. 에세네파
5. 사두개파
6. 바리새파
7. 외경
8. 위경
9. 마카비가
10. 하스몬왕조

본문내용

요세푸스 (Josephus, Flavius) [37-100]
유대의 제사장, 역사가.
본명 : 요셉 벤 마티아스(Joseph ben Matthias),
국적 : 이스라엘
활동분야 : 제사장, 역사가
출생지 : 예루살렘
주요저서 : 《유대전쟁사》 《유대고대사》 《아피온 반론》

예루살렘의 제사장 가문에서 태어났다. 16세 되던 해에 광야에 나가 3년 동안 지내다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뒤, 유대교의 독립을 유지하기 위하여 로마의 통치를 받아들이려 했던 바리사이파에 가입하였다. 64년 로마에 가서 그곳에 붙잡혀 있던 유대인 제사장들을 석방시켰다. 66년부터 73년까지 유대교 민족주의자들이 반란을 일으켜 로마총독을 내몰고 예루살렘에 새로운 정부를 세우자, 유대군의 갈릴리 지휘관으로 싸웠다. 로마군은 67년 갈릴리의 유대군을 물리쳤고, 요세푸스는 자신이 지키던 요타파타 요새가 함락되자 뒤에 로마 황제가 된 베스파시아누스에게 투항하였다. 포로가 된 요세푸스는 베스파시아누스의 황제 즉위를 예언하여 풀려난 뒤 이름을 플라비우스로 바꾸고 로마군에 협력하였다.
예루살렘이 함락되자 로마로 가서 황제에게 시민권, 연금, 토지 등을 하사받고 책을 쓰는 일에 몰두하였다. 75년부터 79년 사이에 쓴 《유대전쟁사 Bellum Judaicum 》(7권)는 BC 2세기 중반 이후의 유대 역사를 기술하고 66~70년의 유대반란을 자세하게 기록하였다. 이야기체로 씌어 있는데, 유대의 애국주의자들에 대한 반감이 드러나 있으며 로마의 군사전략과 병법을 자세히 기술하였다. 93년에 완성된 《유대고대사 Antiquitates Judaicae》(20권)는 유대 역사를 창조 이후부터 반란 전까지 기술한 책으로 성서의 이야기들을 각색하여 실었고 유대교의 율법과 제도의 합리성을 강조하였다. 《아피온 반론 Contra Apionem》은 2권으로 되어 있는데, 첫권은 헬레니즘 저자들이 유대인들에게 한 비난을 반박한 것이고, 둘째권은 헬레니즘보다 유대교가 도덕적으로 우월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