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Blickle의 ‘평민혁명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등록일 2003.09.2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농민전쟁기 라인강 상류지역에서의 도시-농촌 관계
:P. Blickle의 ‘평민혁명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책을 읽고 적어본 간단한 비평문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래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Blickle은 16세기 초의 농민전쟁을 평민혁명이라고 부르며 당시 봉기에 가담했던 농민, 시민, 광부들 사이의 밀접한 동맹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그는 그들이 대의를 같이 할 수 있게 해준 혁명의 이념, 즉 복음을 강조하여 서로의 대립요소를 극복할 수 있었다고 주장한다. 이 글에서는 도시-농민의 관계가 대립적이었던 프라이부르크시와 브라이스가우지역의 경우와 협력적이었던 발츠후트시의 경우를 예로 들어 Blickle의 평민혁명론으로는 충분히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을 논증하고 있다.
라인강 상류지역에서의 농민전쟁의 진행과정을 보면 크게 두 국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1525년 봄 이전의 봉기는 영주와 농민의 관습을 둘러싼 지역적 분쟁이었고, 대립보다는 중재를 통한 해결방식을 선호하였다. 특히, 슈틸륑겐 농민들이 작성한 62개조를 보면 종교적인 요구조건은 전혀 보이지 않았다. 이와 달리 1525년 봄 이후의 봉기는 여기에 복음이라는 기치를 내세우게 되고, 대립의 국면에 접어들게 된다. 그 이전의 협상이 진전의 기미를 보이지 않자 슈바르쯔발트 농민들은 브라이스가우 지역에 대한 대규모 원정을 떠나게 된다. 그들의 요구조항 서문에는 그들이 신법과 신성한 복음에 기초한 새로운 사회질서를 지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은 프라이부르크시로 진군하였고, 강화 끝에 그들의 기독교 연합에 가입시켰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동학민란인가 농민전쟁인가 21페이지
    19세기 말 조선의 상황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국내적으로 상품화폐경제의 발달로 인한 사회 전반부의 변화와, 국외적으로는 서양 열강의 동양 진출과 뒤늦게 그 대열에 합류한 일본의 조선을 침략하려는 열망이 복잡하게 얽혀있기..
  • 갑오 농민전쟁을 통해서 본 남북한의 역사인식의차이 7페이지
    서론 같은 시대의 같은 국가안에서도 학자에 따라서는 역사인식상의 차이가 있음은 당연하다. 우리 민족의 경우 분단원인의 중요한 하나가 이데올로기적 차이에 있었기 때문에 분단이후 남북 역사학계 사이에 역사인식 상의 차이가 있음..
  • 한국근대사 갑오농민전쟁 - 이영호의 [동학과 농민전쟁]과 조경달의 [이단의 민중반란] 7페이지
    2007년 가을에 전북지역으로 답사를 간 적이 있었다. 전주박물관 내부에 있는 갑오농민전쟁에 관련된 전시실에서 "Revolution"이라는 영어 표현이 유독 눈에 띄었고, 필자가 어렸을 땐 movement였는데 언제부턴가 re..
  • [인문사학]한국의 19세기 농민 항쟁사 13페이지
    I.머리말 우리나라 근대사의 역사적 과제를 반봉건 근대화(=변혁)와 반제국주의 민족운동(=저항)이라고 설정할 때, 19세기 농민항쟁은 봉건적 사회모순이 심화되는 과정에서 전개되었다. 사회모순의 심화는 하나의 사회..
  • [한국근현대사] 동학농민전쟁의 의의 2페이지
    동학농민전쟁은 ‘동학농민혁명운동’. '농민반란', '동학농민운동', '동학혁명'등 으로 많은 해석이 있다. 그 중에서도 주로 실패한 혁명이냐 혁명운동이냐라는 문제와 혁명으로 보기에는 힘든 아직 혁명이나 혁명운동의 수준에 도달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