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 8월의 크리스마스

등록일 2003.09.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원과 다림의 사랑도 있지만 정원의 죽음을 통한 인간의 한계성과 죽음을 중점적으로 쓴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독교 개론 시간에 '8월의 크리스마스'라는 영화를 보게 되었다. 전에도 한번 본적이 있었던 이 영화는 그 당시에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영화로 내게 기억되어 있었지만 이렇게 다시 보았을 때는 나에게 어떤 새로운 메시지와 감동을 주었다. 지금부터 영화를 본 느낌을 몇 자 적어보고자 한다.

영화는 시작부터 죽음이 등장했다. 철구 가족의 죽음이다. 하지만 여기서 죽음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이 영화는 내내 죽음이 흐르고 있다. 바로 일상의 죽음이다. 주인공 정원은 병을 앓고 있고 자신이 곧 죽게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곧 이 영화는 "죽어가는 자"의 시선으로 세계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만약 누군가 죽어가고 그 남은 시간이 4개월이라고 정해졌다면 그 남은 4개월은 그에게 삶일까, 죽음일까. 남은 4개월 동안 살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죽고있는 것일까? 하이데거는 인간은 항상 죽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가장 확실한 것은 내가 죽어 가는 것이며, 가장 불확실한 것은 내가 언제 죽느냐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가족사회]8월의 크리스마스-노인들도 혼자의 삶을 사랑할 권리가 있다 2페이지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부모는 자식을 양육하고, 자식은 부모의 양육에 대해 ‘효도’로 보답하는 것을 근본 가치로 여겨왔다. 즉, 늙은 부모를 봉양하고 보살피는 것은 자식 된 도리로 당연한 의무인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보다 자식이..
  • 8월의 크리스마스 1페이지
    발표를 위해 처음으로 8월의 크리스마스 영화를 보게 되었다. 국민배우라 할 수 있는 한석규와 심은하가 주연했다는 정도만 알고 있었으므로 두개의 영화를 분석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가는 것은 내게 어려운 작업 이였다. 우선 한국..
  • 영화 '8월의크리스마스' 표현법 분석학적 감상문 3페이지
    죽음을 앞둔 자의 일상은 어떠할까. 영화의 남주인공 ‘정원’은 죽음을 앞두고 있는 30대의 남성이다. 지금까지 내가 보아왔던 영화 속 죽음을 앞둔 주인공은 얼마 남지 않은 삶에 대해 크게 비관하고 극단적 행동을 보이거나 다..
  • 8월의 크리스마스 영상분석 3페이지
    故유영길 촬영감독이 ‘영화는 빛의 놀음’ 이라고 말한 것처럼 화면 속에 나타나는 빛의 형태와 변화는 화면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화면 속의 빛의 세기에 따라 우리를 혼란스럽게 만들기도 하고 현실과상상의 시간을 넘나들게 만든다..
  • 8월의 크리스마스를 보고. 비평문 2페이지
    1년 중 가장 더운 8월과 추운 겨울인 크리스마스. 8월의 크리스마스는 서로가 상반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제목이다. 뜨거운 여름인 8월에서 추운겨울인 크리스마스로의 계절의 변화, 8월의 크리스마스는 이 변화의 흐름 속에 주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영화감상] 8월의 크리스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