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TV에 의한 소외집단의 이미지 왜곡

등록일 2003.09.24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학언론정보학 리포트로 제출했구요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허접한 많은 다른 자료들보다 훨씬 더 좋고
정리도 잘 되 있습니다. 안심하고 다운 받으세요...

목차

1.서론

TV와 이미지
(TV의 매체적인 특성과 TV가 주는 이미지효과)

2.본론

- TV가 소외집단에 대해 시청자에게 주는 왜곡된
이미지

- 소외집단에 대해 다룬 프로그램의 이미지 왜곡에
대한 비판

1. 기술적인 비판

2. 내용적인 비판

결 론

이미지 왜곡으로 인해 사람들이 가지는 편견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삶을 구성하고 이끌어 가는 것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것은 대중매체 특히 텔레비전 매체이다. 우리는 현재를 살면서 많은 창들을 접하고 있다. 매체라는 이름의 창으로 세계를 인식하고 , 자기정체성을 확보한다. 매체를 통한 많은 정보와 이미지들에 의해서 우리의 가치관이 형성되고 우리의 세계가 구성되고 그 속에서 우리의 존재가 확인된다. 이러한 이유로 현대의 지배적인 대중영상매체인 텔레비전이 우리의 존재와 삶의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은 이미지가 범람하는 스펙타클을 만들어 낸다. 스펙타클이란 시각적 경험의 지배적인 것으로 부상되는 환경이다. 텔레비전은 모든 것을 스펙타클화하여 일상생활을 거울구조화 한다. 이미지가 지배하는 스펙타클 공간은 몰입의 효과가 크게 작용한다. 몰입은 시선과 동선의 위치를 조작하는 여러 매커니즘의 작동으로 소비자가 훔쳐보기 넋 잃고 보기 등 온갖 관음증에 빠졌을 때 발생하는 효과이다. 이 몰입 효과는 많은 사람들의 행동을 집합 상태에서 반복시키는 효력을 갖는다. 집합 상태에서 사람들은 쉽게 모방 행태에빠지며 거기에 몰입 효과가 더해지면 이 반복 효과는 더욱 크다. 보드리야르의 표현을 빌리면 텔레비전 공간이 집단적으로 대중에게 내파되어 대중의 일상생활을 구성하게 되는 것이다.
텔레비전 매체는 첫째, 시공을 압축하여 거리 상실을 가지고 온다. 시공은 삶의 기본 범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사회나 집단이 다르면 시공을 개념또한 달라진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단일한 시공개념보다는 다양한 시공의 개념이 존재한다. 텔레비전은 정보교환 거리를 소멸시킨다. 기술에 발달로 가까워진 것은 물리적 거리이다. 하이데거에 의하면 이 공간적 거리의 축소 경향은 인간의 환경속에 질서를 가져다 주기 보다는 혼란을 초래한다. 즉 텔레비전의 공간은 텔레비전을 통해 중재된 사회관계를 보여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