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불이익을 받는 스포츠의 사회문제

등록일 2003.09.24 | 최종수정일 2015.12.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I. 서론
한국체육과학연구원의 조사(1994)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운동인구는 실시 빈도에 따라 약 38%-57%를 나타내고 한다. 이러한 운동인구는 점점 증가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경우 프로스포츠의 탄생과 86아시안게임, 88올림픽 그리고 2002월드컵 등 스포츠대형이벤트를 잇달아 개최하면서 스포츠와 경제라는 용어와의 만남이 점점 잦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스포츠경제는 이런 스포츠의 수요와 공급의 확대 그리고 증가하는 공공이나 민간의 스포츠재정에 따른 효율적인 경영의 문제 등으로 탄생한 하나의 분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나의 분야로 보고 있는 시점에 과연 선수들에게 어떻게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II.본론
실제로 어려서부터 운동을 하면서 경제적인 어려움에 대해서 그렇게 깊이 생각해 본 일은 없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을 접하게 되고 졸업을 해야하는 학년이 다가오면서 이런 문제들이 다른 사람의 일만으로는 느껴지지 않는다. 실제 운동선수들은 일반회사원보다도 못한 대우를 받고 있다. 그들보다 노력을 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아니 어쩌면 더한 노력으로 자신을 무장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것이다. 중학교에서부터 대학에 이어 하루에 몇 시간씩을 투자해 운동을 하고 있으니 말이다. 이런 그들은 막상 대학을 졸업하면 할 것이 없다. 우리의 사회는 이런 선수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다. 아니 어쩌면 이들이 커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나머지 그들은 억압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중학교에서부터 대학까지 운동만으로 무장하라고 하고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라고 하고서는 그들의 생계에 대해서는 나몰라라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스포츠를 생각한다.』 고기채·한광령 공역
·『새로운 스포츠 사회학』 안민석·정홍익·임현진 편저
· 인터넷을 참고해서 글을 썼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