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복지론] 장애인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3.09.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장애인 복지론 시간에 토론했던 내용들을 정리해 놓은거예요.

목차

1. 장애인에 대한 경험이나 생각
2. 매스미디어에 반영된 장애인상
3. 바람직한 관점
4. 태도변화 방법

본문내용

- 어렸을 때 같은 동네에 정신 지체인 여자아이가 한명 있었다. 그 아이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해서 많은 아이들의 놀림 대상이 되었었는데, 덩치도 또래에 비해 컸었고, 자주 괴성을 질러 대어서 무섭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때부터 장애인에 대해 인식을 하게 되었는데 그 아이를 보면서 장애인에 대해 거리감을 갖게 되었었다.

- 초등학교 때 특수학급이 한 학급 있었다. 6학년 때 우리반에 정신 지체인 여 학생이 하나 있었는데 그 학급과 우리 학급을 옮겨 다니며 수업을 들었었다. 우리 반에 있을 때는 그냥 멍하니 있곤 했었다. 선생님께서 시키셔서 그 친구를 돕는 일을 했었는데 어렸을 때는 지금보다 더 마음이 너그럽지 못했던 터라 그 일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었다. 따뜻하고 진실된 마음으로 그 친구를 대하지 않았고 그냥 형식적으로 했었는데 그 친구한테 좀더 잘할걸 싶어서 미안한 생각이 든다.

- 눈물이 많은 성격이라 장애인 봉사를 나갔다가 실수 하지는 않을까 싶은 생각에 잘 하지 않았었고 그런 생각으로 지내다보니 장애인과 가까이 해볼 기회를 별로 갖지 않았었다. 그러다 보니 아직까지도 장애인하면 거리감이 느껴진다. 불쌍하고 안타깝다는 느낌은 갖으면서도 실제로 주변에서 장애인들을 보게 되면 그다지 잘 해 주지 못했던 것 같다. 그런데 장애인들과 같이 지내보면 장애인들도 우리와 별로 다르지 않다고 하니 그들과 함께 해 볼 기회를 많이 갖아야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장애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또는 방법 2페이지
    장애인에 대한 나의 생각은 이렇다. 장애인은 말 그대로 장애를 가진 사람이고, 그 외는 별로 우리와 다를 것이 없다는 생각이다. 나뿐만이 아닌 모든 이들도 거의 다 이렇게 장애인을 생각하리라 본다. 그러나 단 하나..
  • 장애인에대한생각, 재활간호에 중점을 두어야할 간호 2페이지
    1. 장애인에 대한 나의 생각 -내가 생각하는 장애인이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시겠구나 생각 이들지만 , 만약 내가 장애인의 진정한 입장이 된다면 단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만이 그분들의 입장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 장애인에 대한 나의 생각 1페이지
    내가 장애인을 직접 경험해 본 것은 봉사활동을 통한 것이 전부였다. 봉사활동을 갔을 때 여러 선배들이 나에게 장애인들한테 너무 잘 해주지 마라, 시계, 목걸이 등은 감추고 먹을 것은 모두 똑같이 나누어 줘야 한다는 등 장애인..
  • 장애인가족지원에 대한 생각 4페이지
    장애인가족지원에 대한 필요성은 몇 년 전부터 제기된 문제다. 하지만 여전히 정부는 어떤 방식으로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지원을 해야 할지 구체적 내용을 만들지 못하고 그 필요성만 되풀이하고 있는 상태다. 장애인가족지원을 ..
  • 장애인복지에 대한 생각 2페이지
    내가 생각하는 장애인에 대한 관점은 긍정적인 관점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단순히 신체의 일부가 불편한 것이지, 결국에는 그들도 일반인과 똑같은 인간이기 때문이다. 신체의 일부가 불편하다고 놀림을 하고 차별을 하는 것이 아니라,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장애인 복지론] 장애인에 대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