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Murray Bowen 가족치료이론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9.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이론적 배경

2. 건강과 정상성에 관한 관점

3. 주요개념
가. 자아분화체계의 구성
나. 삼각관계
다. 핵가족의 정서적 체계의 구성
라. 가족의 투사과정체계의 구성
마. 정서적 단절
바. 다세대 전수과정
사. 형제순위
아. 사회적 퇴행

4. 치료적 개입
가. 가족치료 목표
나. 사정과 평가

5. 가족치료 개입기법
가. 치료자의 역할
나. 치료기법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 가족체계를 정서적 단위, 상호관련된 관계망, 가족의 역사를 분석하기 위한 가장 기초가 되는 체계로보았다.
․ 정신분열증 가족에 대한 연구결과, 한 가족 성원의 정신분열증은 병리적 가족체계의 증상이라는 것과, 개인의 증상은 그가 속한 정서체계와 관련지어서만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을 발견.
․ 기능장애를 유발하는 역기능적인 역동성이 정신분열증환자 가족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정도는 약하지만 정상 가족에게도 존재한다는 사실 발견.
․ 가족의 상위체계나 하위체계의 구조 보다는 정서적 관계체계에 관심. 정서적 관계체계는 의사소통, 상호작용, 다른 관계형태 등을 포함한다.

2. 건강과 정상성에 관한 관점
․ 개인의 분화수준과 지적인 기능을 기초로 적절하게 기능하고 있는 상태를 정상으로 보았다.
․ 이상적인 결혼은 배우자들이 분화수준이 높고, 자율성을 가지고 정서적인 사랑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 한 사람의 인격체로서 성장하도록 양육하는 것을 이상적인 부모. 이상적인 가족에서 가족성원들은 자신을 신뢰하며, 자신의 노력에 따라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것을 수용한다.

3. 주요개념
․ 두 개의 주된 변인은 불안의 정도와 자기분화의 통합정도이다. 불안은 강도, 기간, 다른 종류의 불안이 고려해야 할 변인이고, 자기분화의 통합수준은 더 많다. 모든 유기체는 불안에도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으며 불안을 다루는 기제를 가지고 있다. 자기의 분화를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계속적이거나 만성적인 긴장이라고 믿었다.
․ 불안이 증가하고 일정기간 만성적이 될 때 자기 자신이나 관계체계내에 긴장이 생기고, 긴장은 정서적 역기능, 충동이나 사회적 비행으로 인한 사회적 질병, 정신적 질병이나 신체적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