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 부실의 예측

등록일 2003.09.2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업의 부실...즉 도산, 부도의 위험을 알리는 지표들의 분석과 그에 따른 예측을 이용한 해결책을 담아보았습니다. 각종 리포트에 많은 이용을 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부도,도산의 징후
1.매출액과 투하자산
2.매출영업이익률
3.영업이익과 금융비용
4.원금 상환능력
5.현금 유입액과 유출액
6.단기부채 의존도
7.주가

III. 결 론
- 기업의 도산원인과 해결책

본문내용

I. 서 론
최근의 경기침체의 지속은 중소기업 경기에 최악의 상황을 초래하면서 경제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최근에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에 따르면 국내 중소 제조업 평균 가동률은 6개월 연속 하락하면서 지난 4월 69.5%를 기록해 99년 5월 이후 4년만에 최저수준을 보였다고 밝혔다. 여기에 더욱 우려되는 사실은 중소기업 경기침체가 경기가 나아져도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들은 도산의 공포에서 헤어 나오기 어렵게 됐다. 여기에다 무려 4개월을 끌었던 현대자동차 노사 분규는 장기파업에 따른 생산손실, 국가경제에 대한 파장 등의 엄청난 후유증을 남겼다. 이 충격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협력업체들은 줄도산의 위기에서 떨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여파로 인해 외국도 도산하는 기업들이 속출하고 있다.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에 따르면 중국 국영 기업 중에 2000개 이상이 5년 내에 파산을 맞게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다 미국 기업들도 최근의 장기 금리 상승으로 도산위험에 처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일본과 독일도 올해 들어 기업의 도산율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도산은 타 기업이나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엄청나다. 가장 직접적인 문제는 실업률의 증가에 따른 국민경제 침체의 가속화이다. 또 상장기업일 경우, 종업원들은 물론, 투자자들까지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어 기업도산은 사회적 폐해가 막대하다. 이에 따라 부실기업에 대한 예측은 부실 가능성이 잠재하고 있는 기업을 사전에 예측, 그 충격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시간적 여유와 대비책을 강구하도록 해줌으로서 회피 가능한 손실을 부담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