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 자동차공학] `Y`세대를 겨냥한 자동차

등록일 2003.09.24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자동차회사가 Y세대를 겨냥한 제품 출시를 본격화
2.Y세대의 특징 및 그에 따른 마케팅 대책
3.Nissan “Cube”의 판매 전략과 Post 전후 주니어의 성향

본문내용

■ 자동차회사가 Y세대를 겨냥한 제품 출시를 본격화
- 미국의 ‘Y세대’, 일본의 ‘Post 전후 주니어’.
25세 이하의 젊은 세대를 겨냥하여 일본과 미국의 거대 기업이 본격적으로 공략을 펼치고 있다. 그들을 겨냥하는 이유는 그 숫자가 많다는 것에 있다. 그리고 다른 세대에게 미치는 영향도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뛰어난 정보 수집 능력과 상품을 고르는 매서운 눈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마케팅 수법이 통용 되지 않는 만만치 않은 소비자이다.
- “오늘은 Toyota에 있어 새롭게 한걸음을 내딛는 역사적인 날이다. 우리는 두 대의 신형차에 미래를 건다. 오늘부터 새로운 미래를 향해 출발할 것이다”
2003년 6월 6일, ‘Toyota’ ‘Lexus’에 이어 세 번째 브랜드 ‘Scion’을 미국에 도입하는 것을 축하하는 세러모니에서 Toyota Motor Sales社 Execuitve Vice President인 James Press氏가 소리높여 선언하였다.
- 이 ‘두 대’라는 것은 2003년 6월 9일부터 우선 미국 캘리포니아州에서 판매가 시작된 Scion 브랜드의 최초 신형차 “xA”와 ‘xB”를 가리킨다. 각각 일본의 “ist”와 “bB”가 베이스이다.
- 일부러 새로운 브랜드를 도입하여 Toyota가 노리는 것은 미국의 ‘Y세대’라고 불리우는 젊은층이다. Scion이라는 말은 ‘후계자’ ‘귀족의 자손’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미 미국의 베이비붐층에 강한 지지 기반을 구축한 Toyota는 Scion 브랜드 아래, 그들의 ‘후계자’들에게도 자신들의 제품을 침투시킬 계획이다. 특정 세대를 위해 새로운 브랜드를 도입한 것은 Toyota 역사상 처음있는 일로, 이 세대에 거는 동사의 만만치 않은 기세를 엿볼수 있다.
- ‘Y세대’에게 주목하는 것은 Toyota만이 아니다. 이미 Honda는 2002년 막바지에 이 세대를 위한 신형 SUV “Element”를 발매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을 미국 본토 기업들이 묵인하고 간과할 리는 없다. 2005년부터 2008년에 걸쳐 GM와 Ford도 이 세대를 위해 각각 “Chevrolet Equinox”와 “Freestyle FX”라는 신형차를 발매할 계획이다.
- 이 정도까지 기업들이 안간힘을 쓰는 이유는 시장의 거대한 규모에 있다. Y세대는 1980년부터 1995년 사이에 태어난 아이들을 가리킨다. 중요한 것은 그 수에 있다. 미국의 인구 피라미드는 1946년에서 1965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 붐 세대에서 크게 부풀어 있다. 그 후 1966년부터 1979년 사이에 태어난 ‘X세대’에서는 일단 인구가 줄고 다음에 크게 팽창한 부분이 ‘Y세대’에 해당한다. 이 Y세대는 약 7천만명이라는 거대한 집단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