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반도체 재료 및 공정

등록일 2003.09.2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자료에용^^

목차

1. 반도체의 정의
1-1. 반도체란 무엇인가?
1-2.반도체의 특성
1-3.반도체의 구성
1-4. 반도체의 종류
1-5.반도체의 재료
2. 반도체 제조과정
2-1. 웨이퍼 제조 및 회로 설계
2-2. 웨이퍼 가공
관련 그림

본문내용

반도체 종류에는 다이오드,트랜지스터, IC(Integrated Circuit: 직접회로)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전자제품을 만드는 기본 요소가 된다고 해서 보통 반도체 소자라고 부른다.
1)다이오드 : 다이오드(Diode)는 가장 간단한 반도체 소자로 P-N접합으로 되어있고 교류를 직류로 바꾼다거나 전파에서 소리를 끄집어내는 검파 작용을 한다.
2)트랜지스터 : 트랜지스터는 P-N-P 또는 N-P-N 식이 있다. 작은 신호를 크게 하는 증폭작용이라는 아주 중요한 일을 한다.
3)집적회로 : 반도체는 내부 알맹이 (웨이퍼를 잘라놓은 것) 가 감자를 얇게 썬 것과 비슷하다고 해서 칩(CHIP)이라고 부른다. 또 여러 회선을 끌어 모은 공법을 썼다고 해서 집적회로 (IC;Intergrated Circuit) 라고 부르기도 한다.
손톱 크기만한 칩에 얼마나 많은 회로를 그려 넣느냐 (집적도)에 따라 LSI (Large Scale Circuit ; 대규모 집적 회로) , VLSI(Very Large Scale Intergrated Circuit; 초대규모 집적 회로 ) , ULSI ( Ultra Large Scale Intergrated Circuit ) 등으로 발전해 왔다.

D램에서 'D'는 'Dynamic'이 약자. 말 그대로 '역동적이고 변화가 풍부하다' 는 뜻이다. D램에서 '램'은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로 '무시로 접근할 수 있는 기억소자' 쯤으로 해석된다. 자유롭게 정보를 입출력할 후 있다는 얘기다. 컴퓨터의 주기억용량 (메인 메모리)을 이야기할 때는 대부분 램의 용량을 지칭한다.
램과 반대되는 것이 롬이다. 롬은 Read Only Memory 의 줄임말. '오직 읽기만을 전용으로 하는 기억소자'이다. 이 반도체에는 정보가 미리 담겨져 있으며 이를 지우거나 변경시킬 수 없다. 컴퓨터에 쓰이는 롬은 컴퓨터 운용에 필요한 기본 명령어를 수록하고 있다.
한번 전원을 공급하면 계속 충전시키지 않아도 기록을 유지하는 것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S(Static)램이다. S램은 한번 기억하면 전기를 끊든가 다른 데이터를 넣지 않는 한 지워지지 않는다. 최근에는 전원 공급을 끊어도 기억을 유지하는 '플래쉬 메모리' 라는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