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대한 내가 아는 바는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가?

등록일 2003.09.2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내용에 자신있습니다.

도움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중국에 대한 내가 아는 바는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가?-
머리말
시작하기에 앞서...
아편전쟁부터 청일전쟁까지...
-중국 근현대사의 시작
20세기의 시작.
-과도기, 혼란기, 변환기
신중국이라 불리우는 대륙
-1949년 그 이후
세계 지도 속의 중국

본문내용

세계 지도 속의 중국...
어느 나라의 역사든 19세기와 20세기를 가로지르는 근현대사는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들다.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걸친 혁명적인 변화에 의해 추동된 자본주의, 산업주의, 민족국가 등으로 대표되는 모더니티는 인간의 시간과 공간을 새롭게 재구성하고 그 변화의 속도를 과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시켰기 때문이다. 중국도 예외라고 할 수는 없다. 비록 중국인들 스스로에 의한 것은 아니었지만 제국주의라는 이름 아래 세계의 지도를 다시 쓰고 그 관계들을 재구성한 서구의 힘이 중국에까지 뻗어왔기 때문이었다. 동양의 근현대사는 서양을 만나면서 시작되어 그들이 그려놓은 세계 지도 속에서 자리 잡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렇게 단선적인 구도로 쉽게 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기는 하지만 다른 논의들을 잠시 접어 둔다면 중국의 근현대사 역시 그러한 맥락에서 짚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적절할지는 모르겠지만 비유를 하나 해보자. 한 여인이 자신을 범한 남자를 사랑할 수 있을까?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온 세상이 범한 남자와 범해진 여자들로 가득 차 있다면, 그 여인은 좋든 싫은 그 남자들의 세상과 타협하며 살아가던지(후에 역전을 노릴 수도 물론 있겠지만....) 아니면 세상과 담을 쌓고 살아가는 수밖에는 없지 않을까? 중국이라는 여인은 서구에 의해 범함을 당하고 조롱을 당한 뒤, 미묘한 역사적 관계, 사건들 속에서 그들과 담을 쌓고 살아가는 길을 택했다. 하지만 궁핍함은 그녀를 다시 그 남자들과 공조를 통해 공생하는 길을 택하게 만들었다.
아무도 미래를 점칠 수는 없을 것이다.

후략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