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입신편, 명륜편 해석)

등록일 2003.09.23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입신편

명륜편

본문내용

1. 고대의 태교

옛날에 여자가 임신을 했을 때는 옆으로 누워 자기 않았으며, 모서리에 앉지 않았으며, 한쪽 발엔 기댄 채 비스듬히 서지도 않았다. 또한 야릇한 맛이 나는 것이나, 제대로 모양을 갖춰 썰지 않은 것은 먹지 않았다. 앉을 자리도 바르게 놓여 있지 않으면 앉지 않았다. 눈으로 마음을 어지럽히는 색을 보지 않았으며, 귀로는 음란한 소리를 듣지 않았다. 밤이 되면 눈 먼 장님에게 시를 외우게 하거나 올바른 일을 이야기하도록 했다. 이와 같이 하면 용모가 준수하고, 재주가 보통사람보다 뛰어난 아이를 낳는 다고 했다.

2. 요람에서 무덤까지

아이를 낳으면 첩이나 키울만한 사람 중에서 유모를 선택해야 한다. 선택할 때에는 반드시 성품이 너그럽고 인자하며, 온화하고 공손하며, 행동이 조심스럽고 말이 적은 사람을 구해 아이의 스승으로 삼아야 한다. 아이가 스스로 밥을 먹을 때가 되면 오른손을 사용하도록 가르치고, 말을 할 때가 되면 남자아이는 재빨리 대답하고 여자아이는 천천히 대답하도록 가르친다. 그리고 남자아이의 허리띠는 가죽으로 만들고 여자아이의 허리띠는 실로 만든다.
아이가 여섯 살이 되면 숫자와 동서남북 방향을 가르치고, 일곱 살이 되면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함께 자리에 앉거나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한다. 여덟 살이 되면 문을 드나들거나, 자리에 앉거나, 음식을 먹을 때에 반드시 나이든 어른이 먼저 하도록 하여 겸손한 마음을 가지도록 가르친다. 아홉 살이 되면 날짜 헤아리는 것을 가르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