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 고고학]답사보고서 백제의 첫 수도 하남 위례성을 찾아서 (송파구의 (풍납토성,몽촌토성,방이동 고분군을 다녀와서)

등록일 2003.09.23 | 최종수정일 2014.06.3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전 역사학과 학생입니다. 역사 레포트는 역사학과 학생의 것이 확실하겠죠?

제가 삼국유사의 세계란 수업에서 A+받은 자료이고요.

답사간 느낌까지 첨부되어 있습니다.

10 페이지가 1500원이면 정말 싼것이죠?

목차

1 . 풍납토성의 역사와 위치
2 . 몽촌 토성의 역사와 위치
3 . 방이동 고분군
4 . 각각의 유적지의 안내판 내용
5 . 백제 고분의 변천
6 . 답사를 하면서 느낀점

본문내용

<풍납토성의 역사 및 위치>

백제의 시조인 온조가 무리를 이끌고 남하하여 정착한 곳이 하남 위례성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그 위치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송파구에 있는 풍납토성이나 몽촌토성, 방이동 백제고분군, 석촌동 백제초기 적석총 등이 백제의 한성시대 흔적임은 틀림없다.

풍납리 토성이 위치한 풍납동은 이 마을에 바람드리성 즉 풍납토성이 있어서 바람드리 또는 풍납리로 불리게 되었다. 풍납동에 있는 자연부락의 명칭은 웃바람드리, 아랫바람드리,자벌말 등으로 불렀다.

백제는 왕도의 수비를 목적으로 초기부터 축성에 주력하였다. 한성 시대 즉 위례성 시대에는 말갈과 고구려 같은 나라의 침략을 막기 위하여 한강 유역에 많은 성을 쌓았다. 풍납토성도 그 중의 한 예이다.

풍납토성은 초기 백제시대에 축조한 평지성으로 남북이 긴 타원형의 토축성곽이다. 풍납토성의 주위를 살펴보면 서쪽은 한강에 면하고 있고 한강 건너편에 서북쪽으로 아차산성을 바라보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작은 시냇물을 사이에 두고 몽촌토성과 송파로 통하는 길이 나 있고 동남쪽으로는 멀리 남한산성을 바라보고 있다.

풍납토성은 둘레가 약 4km(남북, 약3km: 동서, 약1km) 정도로서 그 규모가 비교적 큰 편이다. 그러나 1925년의 을축년 대홍수와 후대의 가옥 건축이나 택지개발 같은 외적인 요인으로 원래 모습이 많이 훼손된 상태이다. 현재는 토성의 동벽, 동북쪽 모서리, 그리고 북벽과 남벽의 일부가 비교적 잘 남아 있을 뿐 한강에 면한 서벽은 을축년 대홍수 때 대부분 허물어져 없어졌다. 현재 토성의 동벽이 약1,500m, 북벽이 약300m, 남벽이 약200m, 서북벽250m 가량 남아 있어 남아 있는 토성의 길이는 모두 약2,250m이다. 또 동벽에는 거의 같은 간격으로 4군데가 크게 뚫려 바깥과 통하고 있는데 이것들은 원래의 성문자리가 남아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우주]토성 7페이지
    토성은 태양계의 6번째 행성이며, 태양계에서 두 번째 큰 행성이다. 태양으로부터 9.6AU(1,429,400,000 km)의 평균거리를 유지 하면서 29.45년을 주기로 태양둘레를 공전하고 있다. 토성은 물보다 밀도가 낮은 유일한 행성이며, 매우 빠른 자전운동을 하는데..
  • [토성][자전][고리][오로라][줄무늬][목성][행성][금성]토성의 명명, 토성의 특징, 토성의 밀도, 토성의 궤도, 토성의 자전, 토성의 줄무늬, 토성의 고리, 토성의 오로라 4페이지
    Ⅰ. 개요 토성은 태양계에서 목성 다음으로 큰 행성이다. 지름은 지구 지름의 9배 정도이고 질량은 지구의 95배나 된다. 그러나 토성의 밀도는 매우 낮아서 0.7g/㎤밖에 안 된다. 따라서 행성 중에서 물에 빠져도 익사 할 염려가 없는 유일한 행성이다. 물보다 가벼워서..
  • [답사보고서]답사보고서 백제의 첫 도읍지 하남위례성 `서울의 백제 유적(몽촌토성, 풍납 토성 등)을 답사하고 나서` 12페이지
    1 .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백제는 미지(未知)의 왕국이다. 우리가 백제에 대해 아는 것은 고등학교의 국사 교과서의 고구려와 신라에 비해 적은 내용들로 인해 아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문화적으로는 금동대향로라는 유물, 무령왕릉이라는 무령왕의 무덤과 일본에..
  • 백제의 토성 유적 탐방, 몽촌토성과 풍납리토성 2페이지
    백제는 지리적 특징상 넓은 평야지대와 남북으로 길게 뻗은 해안선으로 인해 찬란한 문화를 꽃피울 수 있었다. 처음 시작은 소국 중의 하나에 불과했지만, 온조가 한강 유역의 위례성에 도읍을 정하면서 그 역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러므로 서울은 백제 건국의 기반이 된 곳..
  • 초기 백제 토성 답사문 5페이지
    몽촌토성을 답사하고 그에 관한 관련서적과 과거신문검색 등을 통해 공부하다보니 몽촌토성과 풍납토성 중 어느 성이 백제의 초기 도성인지에 관해 사학계의 끊임없는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다시 말해 최근 들어 국내 고고학계와 고대사학계의 가장 큰 이슈는 백제 초기 도읍지인..
  • 몽촌토성,풍납토성 답사기 8페이지
    그 언제었던가 TV의 한 프로그램에서 현재의 풍납동 일대를 헬기로 촬영하며 토성의 흔적을 보여주었던 적이 있었다. 그 때가 중학교 1~2학년 쯤 되었을 때인데, 아직까지도 그 장면의 기억이 생생하다. 그래서인지 풍납토성은 막연히 한 번 가보고 싶었던 곳 중의 하나였다...
  • 제4회 백제연구 국제학술대회 특집 : 몽촌토성과 하남위례성 (河南慰禮城) (Mong-Ch'on earthen Castle and Hanam Paekche Capital) 8페이지
    충남대학교 백제연구소 백제연구 최몽룡(Mong Lyong Choi)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