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북한 의료 체계 실상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9.23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북한] 북한 의료 체계 실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북한의 의료체계
⑴ 의료시설 규모
⑵ 의료체계와 현황
⑶ 의료체제정책방향
⑷ 무상치료제
⑸ 의사담당구역제
⑹ 고려의학(한의학) 및 민간요법 체계화
⑺ 의료 기관
⑻ 의료인 양성
⑼ 기타 의료시설
⑽ 치료과정
⑾ 기타 의료기관
■ 참고자료

본문내용

■ 북한의 의료체계
북한의 의료체계에 대하여 알아보기 이전에 현재 북한의 의료체계 과연 얼마만큼 북한 주민들의 보건복지를 효과적으로 감당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북한 내부에서 이러한 평가서는 발간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외국 단체의 북한 내부의 상황에 대한 연구조사서나 발표에 의지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현재 북한의 의료 상황은 아래의 기사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북한의 의료체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해 모금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계획되고 있다.

북한 주민들은 기근 속에서 말라리아 등 질병에 시달리고 있으나 의약품이 부족하고 겨울이 시작되고 있어 국제사회의 즉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그로 할렘 브룬틀란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20일 밝혔다. 사흘간 북한을 방문하고 이날 베이징(北京)에 도착한 브룬틀란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에서는 전국적으로 보건의료 상황이 악화되면서 1997년에 사라졌던 말라리아가 재발해 30만여명이 감염됐으며 결핵과 영양부족에 시달리는 주민도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 병원은 필수 의약품이 태부족인 것은 물론 영하의 기온에도 난방이 되지 않았고 전기 부족으로 천장의 전등은 대부분 전구가 없는 상태”라며 “북한의 보건의료 체계는 사실상 붕괴된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 관리들에게 국내총생산(GDP)의 3%에 불과한 보건의료 체계에 대한 예산을 늘릴 것을 촉구했지만 구체적인 답변을 얻지 못했다”며 “WHO는 내주 중에 북한을 긴급 지원하기 위한 800만달러 모금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보건의료 분야 예산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프리카는 물론 세계 최빈국인 방글라데시의 3.8%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북한 국방예산의 10분의 1에 불과하다.

참고 자료

⑴ 김용의 북한과 요리 이야기
http://kimyong.co.kr/northkorea/sangsic/sahui_5.htm
⑵ 평화통일을 위한 남북나눔운동
http://sharing.or.kr/start.htm
⑶ 북한 의료체계와 현황
http://www.hungerchild.co.kr/page/dprk/cul/cult012.htm
⑷ 국군 기무사령부 홈페이지 (북한 편)
http://www.dsc.or.kr/bangchub/bukhan-7.html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